충남 독립운동가 추모·선양 학술포럼
충남 독립운동가 추모·선양 학술포럼
  • 노진호 기자
  • 승인 2021.09.07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4차례 걸쳐 7명 재조명
10월 중 종합포럼 개최 예정
충남도 제공
충남도 제공

충남도는 7일 내포신도시 충남보훈관 회의실에서 ‘충청남도 독립운동가 추모·선양 학술 포럼’을 개최했다<사진>.

이번 포럼은 독립운동의 역사적 의의와 가치, 독립운동가의 생애와 사상을 다시 돌아보고, 독립운동 정신 계승·발전과 도민 역사의식 제고 방안 모색 등을 위해 마련했다.

도내 독립운동가 관련 기념사업회, 전문가, 도민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날 포럼은 기조발제와 지명토론, 종합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날 첫 세션은 이태복 전 보건복지부 장관이 좌장을 맡고, 박걸순 충북대 교수가 ‘한용운의 옥중 투쟁과 독립사상의 피력’을 주제로 기조발제를 가졌다.

두 번째 세션은 좌장을 맡은 김기창 천안문화재단 이사가 주재하며, ‘유관순정신계승사업의 성과와 방향’을 주제로, 박충순 유관순열사기념사업회 연구위원이 기조발제를 진행했다.

또 이번 포럼에는 독립유공자의 후손들로 구성된 광복회충청남도지부(유병성 지부장) 산하 대한독립운동사연구회가 함께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한편 독립운동가 추모·선양 학술 포럼은 △9일 이동녕 선생(이동녕의 의회설립 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의정원 활동)·이종일 선생(묵암 이종일의 생애와 민족운동) △14일 김좌진 장군(백야 김좌진의 독립운동과 청산리전투)·윤봉길 의사(윤봉길의 농촌계몽운동과 사상) △16일 이상재 선생(월남이상재선생 사상과 생애) 등 9월 한 달 간 4차례에 걸쳐 7명의 독립운동가를 재조명한다.

도는 각 포럼 내용을 종합해 오는 10월 중 ‘충청남도 독립운동가 종합포럼’을 개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