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아픈 사람… “그냥 안아주고, 함께 울어주고”
마음이 아픈 사람… “그냥 안아주고, 함께 울어주고”
  • 노진호 기자
  • 승인 2021.09.13 09:0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김기복 마음두레㈜ 가족지원실장
2016년부터 자살유가족 자조모임… “마음 털어놓고, 치유”
예상치 못한 이별… “이겨낼 수 없지만, 살아야 하니까요”

곧 추석이다. 명절은 가족과 집에 대한 이야기인지도 모른다. 내포뉴스는 민족의 대명절 추석을 맞아 어쩌면 조금은 낯선, 하지만 생각해볼 가치가 있는 ‘가족과 집’에 대한 이야기를 전하려 한다.

자살유가족 자조모임을 운영 중인 마음두레 김기복 실장. 사진=노진호 기자
자살유가족 자조모임을 운영 중인 마음두레 김기복 실장. 사진=노진호 기자

그 첫 번째 주인공은 자살유가족 자조모임을 운영하고 있는 마음두레 주식회사 김기복 가족지원실장(69)이다. 내포신도시에 있는 마음두레(대표 김도윤)에서 김기복 실장을 만난 건 8월의 마지막 날이었다.

김 실장이 자살유가족 자조모임에 참여하게 된 건 2016년 여름이다. 그는 “우리 모임에는 아산·대천·서산·보령·청양·홍성·예산 등지의 사람들이 와요. 전에는 한 달에 한 번 20명 정도가 모였죠”라며 “코로나 이후에는 전화로 안부를 묻고, 한두 분씩 따로 만나요”라고 말했다.

김 실장은 “모이면 서로 안부를 묻고, 새로 온 분을 소개하고, 이야기를 나눠요. 그동안 어떻게 힘들었는지, 어떻게 서로를 도왔는지를 이야기 하죠”라며 “각자의 상황은 다 달라요. 그냥 마음을 털어놓고 서로 위로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실장은 자살유가족 자조모임을 활동을 통해 당시 충청남도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에 있던 김도윤 대표를 알게 됐고, 올해 1월 생긴 마음두레를 통해 모임을 이어가고 있다.

김 실장 역시 2015년 큰 아픔을 겪었다.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손녀가 하늘로 떠난 것이다. 그는 추적이던 그날에 대해 이야기해줬다.

김 실장은 “손녀는 승마선수를 꿈꾸던 밝고 명랑한 아이였어요. 당시 고1이었죠. 기숙사에 있었는데 비 오던 그날 갑자기 집에 온다고 전화가 왔죠. ‘할머니 지금 버스 탔어’라고 했는데 기다려도 오지 않더라고요”라며 “두 시간쯤 지났을까 어떤 분들이 찾아왔어요. 형사들이었죠. 느낌이 저승사자 같았어요. 그런 건 상상도 못했던 남의 일이었는데, 순간 세상이 다 무의미 해졌죠”라고 회고했다.

유서도 없었다고 한다. 그래서 그 극단적 선택의 이유도 알 수 없었다. 김 실장은 “왜 그랬을까하고 수없이 생각했죠. 내가 부족해서, 더 잘해주지 못해서 그랬나 하는 생각이 들어 너무 힘들었어요”라면서도 “엄마도 없이 자란 손녀의 마지막 가는 길인 장례식만큼은 잘 해주려고 이를 악물고 버텼어요. 친구들이 정말 많이 와줬어요”라고 고마움을 전했다.

김 실장은 손녀를 잃고 20일 만에 8㎏이나 빠졌다고 한다. 마음만큼 몸도 아팠다. 그는 “손녀가 외로울 것 같아서 따라가려고도 했어요. 그러다 자조모임을 알게 됐고, 그냥 여기 와서 많이 울었어요”라고 말했다.

슬픔 속에 있던 그는 금산의 한 노부부를 만난 후 한 번 살아봐야겠다고 생각했다고 한다. 김 실장은 “아들을 잃은 분이었어요. 40대 초반이었던 그 분들의 아들은 사업 실패 후 낙향했다고 해요. 그러다 그 좌절을 이겨내지 못하고 떠나간 거죠. 아들의 마지막 순간을 목격했다고 하시더군요. 어머니는 그 이후로 말을 잘 못하세요”라며 “나만 힘든 게 아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고, 이런 분들을 위해 뭔가 해야겠다고 여겼어요”라고 말했다. 이어 “마음두레 김도윤 대표님이 많이 도와줬어요. 그러면서 유가족 1대 1 상담을 시작하게 되고, 강의도 하게 된 것”이라고 보탰다.

김 실장은 “겪지 말아야 할 아픔을 겪은 많은 사람들이 자조모임을 통해 치유하고 있어요. 여긴 비난할 사람도, 뒷말할 사람도 없으니까. 그냥 같이 울고, 안아주고 그러니까…”라며 “정말 소중한 사람을 그렇게 떠나보낸 그 슬픔은 절대 이겨낼 수 없어요. 지워버릴 수도 없고. 하지만 그래도 살아가야 하니까, 서로 힘이 돼 주는 거죠”라고 전했다. 이어 “새로운 가족이 생긴거죠. 빨리 다시 모였으면 좋겠어요”라고 더했다.

톨스토이가 ‘안나 카레니나’를 통해 말했듯 각자의 슬픔은 다 다를 것이다. 김기복 실장에게 전해들은 자살유가족 자조모임의 사람들도 ‘공감(共感)’보다는 ‘공유(共有)’를 통해 스스로 치유하는 것 같았다.

끝으로 김 실장은 “뭔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을 본다면 그저 안아주고 함께 울어주세요. 어떤 말보다도 그게 힘이 된다고 생각해요”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홍성사람 2021-09-13 15:49:56
쉽지 않은 일인데 존경합니다~

장영인 2021-09-13 15:16:49
누군가의 아픈 상처, 마음을 치유한다는 게 쉽지 않은데 너무 멋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