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예산 군의원 선거구 획정 … “정치 개혁 후퇴”
홍성·예산 군의원 선거구 획정 … “정치 개혁 후퇴”
  • 황동환 기자
  • 승인 2022.05.02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인 선거구, 중대선거구 취지 무색

도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지난달 27일에 의결한 6·1 지방선거 지역구 수정안 가결에 소수정당 예비후보자, 지역주민 등은 실망감을 드러냈다.

도 선거구획정위원회가 공고한 ‘조정안’에 따르면 홍성군의 경우 선거구 수는 기존과 동일한 3개로 하되, 선거구별 읍·면을 조정하고 의석수는 3·2·4에서 3·2·2·2로 변경했다. 이는 하나의 선거구에서 3~5인의 의원을 선출하도록 하자는 중대선거구 확대 의지를 역행한다.

이에 거대 양당에게 유리한 선거구 획정에 정의당 등 소수 정당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예산군도 마찬가지다. 예산군의 경우 ‘조정안’에서 선거구를 4개에서 3개로 변경하고 의석 수를 4·3·2였으나 선거구 획정 최종 결과는 4개 선거구와 3·2·2·2로 가결됐다.

유미경 정의당 충남도당 사무처장은 “도 선거구획정을 두고 2인 선거구 쪼개기로 정치개혁안을 담아내지 못한 점을 지적했다”며 “중대선거구제 전면 실시를 촉구하는 규탄 기자회견까지 진행했는데, 도의회에선 이보다 더 후퇴한 2인 선거구 안이 통과됐다”며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했다. 이로써 충남에서 2018년 24개였던 2인 선거구가 이번에 31개로 늘어난 셈이다.

이어 유 사무처장은 “대한민국 정치지형에서 2인 선거구가 의미하는 것은 거대양당 공천만 받으면 100% 당선이 확정된다는 것”이라며 “거대양당 후보들에게만 수혜가 돌아가는데 투표할 이유가 무엇이냐”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2인 선거구 쪼개기를 폐기할 것을 촉구했다.

유재중 홍성YMCA 이사장은 이번 선거구 최종 획정안과 관련해 “젊은 정치신인들과 소수 정당의 군의원 진입 장벽이 더 높아졌다”며 “큰 정당들이 자기 이득을 위해 움직인 결과로 보여진다”고 비판했다. 그는 또 “도의원 선거구 획정에 따라 정해진 것이라지만 홍성의 군의원 선거구 획정은 확실히 더 후퇴됐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