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가축 고온 스트레스 주의 당부
여름철 가축 고온 스트레스 주의 당부
  • 홍시화 기자
  • 승인 2019.07.15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농업기술원, 축사 관리요령 안내 “생산성과 직결된 문제”

충남도 농업기술원이 여름철 폭염에 대비해 가축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축사 관리요령을 발표, 축산농가의 주의를 당부했다.

도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고온·다습한 환경이 지속되는 여름에는 가축의 체온이 상승하면서 사료보다 물을 많이 섭취해 체중이 정상적으로 늘지 않는다.

이런 경우 번식률이 저하되고, 심하면 폐사할 수도 있다.

가축의 체감온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우사 내 공기 흐름을 방해하는 장애물을 없애고, 축사 면적 50㎡(15평)당 1대 이상의 환풍기를 바닥에서 3∼4m 높이에 45도 방향으로 설치해 1㎧ 이상의 풍속을 유지하는 게 좋다.

개방형 축사는 창문이나 높낮이 조절 커튼을 여는 것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창이 없는 밀폐식 축사에서는 공기가 들어오는 관(덕트)이 아래쪽을 향하도록 해야 한다.

기온 상승 억제 효과가 있는 가림막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 가림막의 방향과 높이, 면적 등을 고려해 설치해야 효과를 높일 수 있다.

터널 환기형인 밀폐식 닭장의 경우, 냉각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공기가 들어오는 구멍에 쿨링패드를 설치해 내부 공기 온도를 낮춰야 한다.

또 스프링클러, 샤워 시설 등 수분 관리 시설을 축사 내 마련해 가축의 피부 온도를 관리해주고, 냉수를 공급하면 가축이 열로 인해 받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

도 농업기술원 이중희 지도사는 “여름철 가축의 고온 스트레스는 생산성 감소와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라며 “축산농가에서는 피해 예방을 위해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대비책을 잘 숙지하고 실천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