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정규모 초월한 발전용량 설득할 자료 내놔야”
“적정규모 초월한 발전용량 설득할 자료 내놔야”
  • 허성수 기자
  • 승인 2019.09.20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엄청나 내포555MWLNG발전소저지주민대책위원회 사무국장
엄청나 사무국장은 환경경제학을 전공하며 박사과정을 밟고 있어 다른 지역의 LNG발전소에 관한 자료를 많이 수집해 내포지역집단에너지시설의 555MW에 대한 유해성을 설득력있게 입증한다.
엄청나 사무국장은 환경경제학을 전공하며 박사과정을 밟고 있어 다른 지역의 LNG발전소에 관한 자료를 많이 수집해 내포지역집단에너지시설의 555MW로 계획된 발전용량에 대한 유해성을 설득력있게 주장한다. 그러나 도에서는 이를 반박하거나 주민들을 설득할 수 있는 자료를 상세하게 공개하지 않는다며 답답해 한다. 

주민공청회 열리는 날 반대집회 계획

다음 주 25일 제1차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사업 환경영향평가서에 대한 공청회가 열릴 예정이나 또 다시 555MWLNG발전소 건설을 반대하는 주민들과 충돌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내포그린에지(주)는 오는 9월 25일 오전 10시 충남도보훈공원 보훈관 기획전시실에서 내포신도시 주민들을 대상으로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사업 환경영향평가서’에 대한 공청회를 할 계획이다. 지금 예산군청 홈페이지에 이 소식을 알리면서 공청회 공고(안)와 의견진술자추천서, 내포집단에너지평가 초안 요약문 등의 PDF 문서를 첨부파일로 올려놓은 상태다. 

이미 지난 7월 23일과 24일, 삽교읍주민복합지원센터와 홍북읍주민복합지원센터에서 같은 주제로 주민설명회가 열렸으나 555MWLNG발전소 건설을 반대하는 주민들이 행사 초반부터 집단퇴장하면서 무산된 바 있다. 이번에도 내포555MWLNG발전소저지주민대책위원회에서는 주민공청회 당일 행사장 앞에서 반대집회를 열 계획이다.

내포뉴스에서는 17일 오전 내포555MWLNG발전소저지주민대책위원회 엄청나 사무국장을 만나 555MWLNG발전소 건설을 반대하는 이유를 물어보았다. 

만나기 어려운 도지사 아직 연락 없어

-지난 7월 주민설명회가 무산된 후 충남도와 만나 협상한 적은 없나?
“지난 8월말 충남도 관계자들과 만났다. 도지사 면담도 추진했지만 지금까지 연락이 없다. 우리는 관계자들에게 주민들과 발전용량에 대해 협의하지 않은 점을 지적하고 도가 주민 의견수렴에 나서 줄 것을 요구했다. 이장님들이 도지사 비서실에도 면담을 요청했고, 연락을 주신다고 했는데 아직 아무 소식이 없다.”

-도청 관계공무원들은 실권이 없으니 주민들의 이야기를 듣기만 했나? 
“담당부서가 에너지정책팀인데 오히려 주민들에게 큰소리를 치더라. SRF에서 LNG로 전환하면서 발전용량도 주민들과 협의해 이미 끝난 일이라며 우리한테 도로 화를 내고 소리 질렀다. 그것은 공무원들이 자의적으로 해석한 것이다. 우리는 발전용량과 관련해 어느 누구도 협의한 적이 없다. 만일 주민들과 협의했다면 협약서나 공문서로 회의 결과에 대한 기록이 남아 있어야 하는데 그런 것도 전혀 없다고 하더라. 작년 9월 5일 산업통상자원부와 롯데건설, 충남도가 도청에서 SRF에서 LNG발전소로 전환하기로 MOU를 체결한 이후 한번도 그런 협약을 주민들과 한 적이 없었다.”

-롯데건설은 발전소 건설을 맡은 시공사인가?
“롯데건설은 내포그린에너지의 대주주다. 정작 사업자인 내포그린에너지가 배제된 채 대주주가 나서서 MOU를 체결한 것도 상식에 맞지 않은 일이다. 이에 대해 내포그린에너지 측도 황당해 했다. 당시 사업자와 주민이 빠진 채 MOU가 이뤄졌다.”

-발전용량 555메가와트를 7분의 1수준으로 크게 줄이라고 하는 것은 사업자 입장에서 보면 무리한 요구 아닌가?
“십만 인구에 어느 정도의 발전용량이 필요한지에 대해서는 전문가가 아니어서 잘 모르겠다. 다만 타도시의 사례를 보면서 우리는 짐작할 뿐이다. 경남 양산시는 내포의 계획인구 2배, 면적도 2배다. 그런데도 114메가와트의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소가 있다, 내포는 양산의 절반 규모니까 65메가와트의 전기를 생산하면 충분할 것이다. 그러나 행정에서 이만한 세대에 필요한 전기용량이 얼마인지 얘기를 해주지 않는다. 그냥 555메가와트 발전소를 지어야 한다는 주장만 하고 있다. 충남도청은 양산시에서 폐기물을 태워 열을 공급하는데 내포 주민들이 잘 모르고 양산 얘기를 한다고 기자들에게 설명하더라. 양산에서 폐기물로 태우는 열은 전체 열량의 10분의 1도 안 된다.” 

투명하게 자료 공개해야 주민불안 해소 

-대책위원회 측의 입장은 조금도 변화가 없나? 
“전혀 없다. 도청은 집단에너지법을 이야기하면서 권한이 없다고 한다. 홍성군과 예산군의 권한이라고 하는데 양 군에 가서 발전소 얘기를 하면 도에 미룬다. 지자체끼리 서로 미루고 있는데 양승조 지사에게 권한 있어서 도가 추진한 사업이 아닌가. 내포신도시 SRF발전소를 LNG로 열에너지를 전환한 것도 양 지사가 다 했다고 행정의 성과로 이야기를 했었다. 그러나 도 공무원들은 책임이 없다고 서로 다른 주장을 한다.”

-내포그린에너지 측에서는 저지대책위가 지난 7월 배포한 유인물에 대해 과장됐거나 우려하는 부분들이 다 해결될 것처럼 이야기하며 반박하던데.
“우리는 발전소를 가동하게 되면 발생할 초미세먼지의 양에 대해 들은 적이 없다. 그들은 LNG는 무해가스이기 때문에 안전하다는 말만 할 뿐이다. 그래서 우리는 도가 설명해주지 않기 때문에 기존의 발전소에서 배출하는 유해가스 용량과 신문지상에서 전문가가 하는 이야기를 참고할 수밖에 없다. 우리는 객관적인 자료를 갖고 이야기하는데 도는 그냥 LNG가 청정에너지라고만 한다. 그래가지고 주민들의 불안이 해소될 수 없다. 도가 책임지고 이 정도의 안전한 시설을 만들기 위해 이 정도의 행정처분을 하겠다고 해야 된다. 주민들에게 홍보하기 위해 만든 만화책에도 그런 이야기가 없다. 도는 주민들이 믿을 수 있도록 모든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 주민들에게 유해성이 있는지 없는지 모든 것을 공개하고 협의해야 믿음과 신뢰 관계가 형성될 것이다.”

-사업자 입장에서는 경제성 문제 때문에 발전용량을 줄이기가 쉽지 않을 것 같은데.
“우리한테 자료를 주면 좋겠다. 555메가와트가 아니면 왜 회사가 경영이 어려운지 알고 싶다. 하지만 그냥 막연하게 어렵다고만 한다. 도대체 왜 어려운가? 롯데건설에 배당금을 많이 주기 위한 것인가? SRF 때는 사업비를 공개했으나 지금은 그것도 공개를 안 한다. 도는 어느 정도 발전을 하는데 어느 정도의 비용이 들어가는지 논리적으로 주민들을 설득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지금은 자료도 없이 경제성만 내세운다. 영업비밀이라는 구실로 자료를 공개하지 않으니 주민을 바보로 아는가.”

지난 7월 박효신 저지대책위원장과 함께 사무국장으로 선임된 엄청나 씨.
지난 7월 박효신 저지대책위원장과 함께 사무국장으로 선임된 엄청나 씨.

■엄청나 사무국장 환경경제학 전공

엄청나 사무국장은 내포신도시 이주자택지에 살고 있는 원주민이다. SRF열병합발전소 반대운동을 할 때부터 대책위원회 임원으로 활동했다. 그 후 28번이나 가진 촛불집회에 사회를 맡는 등 LNG발전소로 전환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그러나 기대했던 내포LNG집단에너지시설이 계획된 10만 신도시 인구가 쓸 수 있는 규모를 훨씬 넘어서는 용량으로 계획된 사실이 알려지자 또 다시 이를 반대하는 운동에 앞장섰다. 지난 7월 15일 열린 내포555MWLNG발전소저지주민대책위에서 사무국장으로 선임됐다. 그날 함께 선임된 대책위원장은 박효신 내포환경대책위원장이다. 주민대책위에는 내포집단에너지시설 반경 5km 이내 예산·홍성지역 12개 부락 이장들이 참여하고 있다. 

엄청나 사무국장은 학부에서 신문방송학을 전공한 후 석사과정부터 경제학을 전공했다. 지금은 환경경제학을 공부하며 박사학위 논문을 준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