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만 충남도의원, 갈산 산폐장 설치 반대
조승만 충남도의원, 갈산 산폐장 설치 반대
  • 허성수 기자
  • 승인 2020.02.03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책위와 면담…청정지역 사업계획 부적합 통보 기대
조승만 의원이 지난달 31일 충남도의회를 방문한 갈산면 주민들을 만나 면담하고 있다.
조승만 의원이 지난달 31일 충남도의회를 방문한 갈산면 주민들을 만나 면담하고 있다.

충남도의회 조승만 의원(더불어민주당·홍성1)이 홍성군 갈산면 오두리 산업폐기물처리장 설치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혔다.

조 의원은 1월 31일 도의회 의원사무실에서 홍성 갈산 오두리 지역 산업폐기물처리장 반대대책위원회 정동선 대표를 비롯한 주민들과 면담을 가진 자리에서 “청정지역에 민간 산폐장 설치에 대해 원칙적으로 반대하며 주민들의 단합된 뜻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홍성 갈산 산업폐기물 처리장 사업은 갈산면 오두리 일원 20만 7000㎡ 부지에 2035년까지 349만 톤의 산업폐기물을 매립하고 하루 100톤 규모의 소각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지난 2018년 12월 접수된 환경영향평가준비서가 지난해 1월 취하됐음에도 한 달 뒤 재접수 되자 주민들의 원성이 높아지고 있다.

조 의원과 지역주민들은 사업지역이 간월호와 인접한 야생동물 보호구역이자 습지보호구역 지정 예정지이기에 입지로서 부적합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또한 김좌진 장군 생가지와 거리는 불과 500m 남짓에 불과한 데다, 천수만과 궁리항과 인접하다 보니 폐기물 매립과 운반 시 발생하는 분진과 소음, 악취, 침출수로 인한 오염이 유발할 것으로 우려되는 실정이다.

조 의원은 “법 절차상 현재 사업자가 폐기물처리장 사업계획서를 제출하기 전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을 작성 중인 것으로 안다”며 “허가·협의 권한이 홍성군과 금강유역환경청에 있는 만큼 군에서 사업계획이 부적합 통보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후 발생하는 문제는 지역주민들과 함께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협력해 홍성의 청정지역에 환경오염시설이 입주할 수 없도록 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