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가짜뉴스 등 원천차단위해 ‘SNS 종합 대응반’ 운영
홍성군, 가짜뉴스 등 원천차단위해 ‘SNS 종합 대응반’ 운영
  • 박종혁 기자
  • 승인 2020.03.19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군이 코로나19와 관련한 허위정보 및 가짜뉴스 원천 차단을 선포했다.

군은 지난 17일 2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인터넷 및 SNS 상에서 급속도로 퍼지고 있는 허위 정보 및 가짜뉴스로부터 군민 안전을 보호하고자‘SNS 종합 대응반’을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SNS 종합 대응반’은 이용록 홍성부군수를 단장으로 홍보전산담당관 산하에 ▲신고 접수반 ▲전담 대응반 ▲최종 처리반 등 3개 반을 편성해 24시간 가동한다는 방침이다.

군에 따르면 지난 17일 2명의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역학 조사관을 통한 철저한 조사가 마무리돼 당일 오후 저녁 확진자 이동 동선을 발표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확진자의 거짓 신상정보와 허위 이동동선 정보가 생산돼 유포되는 등 불안과 혼란을 부추기는 가짜 뉴스가 SNS매체를 통해 급속도로 유포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확진자 부부와 이집트 여행에 동행한 16명에 대한 거짓 신상정보와 이동경로에 포함되지 않은 업소 정보 등 온갖 억측이 무분별하게 퍼져 나가, 가짜뉴스에 거론된 업소의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고 군은 전했다.

이에 군은 예기치 않은 피해 발생이 우려되는 사안에 대해서는 군 홈페이지, SNS, 지역 카페 등 공식 입장을 발표하고 허위사실 유포에 대한 경위 파악을 통해 경중에 따라 위법 조치를 병행하는 등 가짜뉴스에 강력히 대응키로 했다.

홍성군 관계자는 “코로나19 추가 감염의 공포와 불안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을 홍성군민들을 위해 이와 관련된 정보를 가장 신속하고 정확하게 그리고 무엇보다 투명하게 전달하겠다”라며 “군에서는 지역상권 등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연에 방지하고, 코로나19 정보를 전달하는 창구를 일원화해 거짓정보로부터 군민들을 안전하게 보호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