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국회 1호 법안은 ‘청년청’이 될 것입니다”
“21대 국회 1호 법안은 ‘청년청’이 될 것입니다”
  • 노진호 기자
  • 승인 2020.04.27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홍성·예산 첫 4선 국회의원 홍문표
공공기관 유치 등 지역 발전 청사진도 제시
당 대표 도전 선언… “‘영남당’ 탈피하겠다”

십년이면 강산도 변한다고 한다. 그만큼 긴 시간이라는 뜻일 것이다. 하지만 가끔은 그 법칙을 벗어나는 일도 있다. 홍성·예산 지역민을 대표하는 홍문표 국회의원도 그 중 하나다.

홍문표 의원(미래통합당·72·사진)과의 만남은 지난 주말(25일·홍문표 의원 홍성사무소) 성사됐다.

홍 의원은 우선 “홍성·예산 최초의 4선 의원을 만들어주신 지역민들에 감사드린다”며 “그만큼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전했다.

그와의 이야기는 4·15 총선 신설 공약으로 제시하며 눈길을 끈 ‘청년청’으로 시작됐다.

홍 의원은 “솔직히 말하면 여·야 모두 필요할 때만 ‘청년’을 찾았다”며 “대한민국 중심에 서야할 그들의 자생력을 길러주기 위해 ‘청년청’이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7개 부처에 청년 관련 정책(프로그램)이 있긴 하지만 흩어져 있다 보니 일관성과 지속력이 없다. 법과 제도가 빈약해서 그런 것”이라며 “똑같은 예산도 훨씬 더 효율적으로 쓸 수 있다. 이제는 그럴 때가 됐다”고 강조했다.

홍 의원은 조만간 청년청 관련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며, JCI(한국청년회의소) 등이 참여하는 공청회도 준비 중이다. 특히 그는 “제21대 국회가 시작되면 저의 1호 법안은 바로 ‘청년청’이 될 것”이라고 약속했다.

다선(4선) 의원인 만큼 지역 발전에 대한 청사진도 명확했다. 홍 의원은 “4선에 담긴 가장 큰 의미는 ‘홍성·예산 발전을 10년 앞당기겠다’는 공약에 대한 군민들의 염원”이라며 앞으로 4년 동안의 ‘큰 그림’을 그려나갔다.

홍 의원은 “제가 대표발의한 국가균형발전특별법(내포혁신도시 근거법)이 통과되긴 했지만 아직 그 내용물은 정해지지 않았다”며 “인구 유입이나 경제효과 등을 생각하면 가장 중요한 것은 공공기관 이전”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타 시·도청(광역자치단체) 소재지와 비교해 내포신도시가 부족한 면이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비행장”이라며 “서산(해미) 공군비행장을 민간이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라고 전했다. 또 “KBS와 교통방송국 등도 같은 케이스로 신설을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홍 의원은 “장항선 단선철도 복선화와 서해선복선고속전철 등이 완공되면 서울까지 이동시간이 1시간도 안 걸려 출·퇴근이 충분히 가능해진다”며 “인구유출도 줄고 지역발전의 새로운 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내포신도시가 홍성·예산지역의 중심이긴 하지만, 그 성장에 따른 양 지역 원도심 슬럼화에 대한 우려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에 대해 홍 의원은 “도시 성장도 일종의 숙성기간이 필요하다. 전남 등 최근 도청이 이전한 다른 지역을 보니 짧게는 7~8년 길게는 10년쯤 지나야 원도심과 신도시 사이의 격차가 줄었다”며 “지금은 과도기라 볼 수 있고, 그 끝은 얼마 남지 않았다”고 답했다.

그는 또 “혁신도시와 장항선 복선화 등 앞서 얘기한 주요 현안이 해결되면 내포만 좋은 게 아니라 홍성·예산에도 시너지 효과가 분명히 있다”며 “혁신도시 공공기관이 오면 1~2개는 홍성과 예산 원도심에 분산 배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홍 의원은 “현재 55% 정도의 공정률을 보이는 홍성역~내포신도시간 도로가 완공되면 더 좋아질 것”이라며 “보통은 양 지역 거리가 10㎞ 이상은 돼야 이 정도 도로를 놓을 수 있지만 (제가) 예결위에서 힘 좀 썼다”고 살짝 귀띔했다. 또 “이번 공약으로 내건 내포버스복합터미널이나 종합병원 등도 단지 내포만을 생각한 것은 아니다”라고 부연 설명했다.

지역의 오랜 숙제인 축산 악취에 대한 질문도 빼놓을 수 없었다. 이에 대해 홍 의원은 ‘투 트랙 해법’을 제시했다.

홍 의원은 “축산업이 갖고 있는 경제성과 환경문제 사이의 균형이 필요하다”라면서도 “사조농산 등 대형 업체로 인한 환경오염과 그에 따른 지역민의 거부반응이 계속된다면 ‘결단’을 내려야 한다. 충남도와 홍성군에서 공식적으로 할 수 있는 조치들이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관련해 홍성군은 지난달 16일 사조농산을 ‘악취배출시설 신고시설’로 지정·고시한 바 있다.

일반 축산농가에 대해 홍 의원은 “현재는 월 2회 정도 점검(단속)을 하지만 항시 모니터링을 해야 한다”며 “감지기를 부착한 순찰차량이 수시로 돌며 기준치 이상의 수치가 나오면 즉시 조치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홍 의원은 홍성·예산 지역민의 대표이면서 동시에 제1야당의 중진이다. 특히 이번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그가 속한 미래통합당은 101석(미래한국당 포함)에 그치며 참패했으며, 선거 후에도 김종인 비대위원장 논란 등으로 분위기가 어수선하다.

‘보수 재건’에 대해 조심스레 묻자 “보수를 개혁하고 혁신해야 한다. 지역민들이 저를 4선 의원으로 만들어준 데는 그에 대한 기대도 있을 것”이라며 “당 대표에 도전해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수호에 앞장서겠다”고 선언했다.

‘당 대표 도전’ 의사를 밝힌 홍 의원은 “총선 참패의 가장 큰 이유는 ‘잘못된 공천’이다. 거기서부터 국민들의 신뢰를 잃었다”며 “당 개혁의 중심은 ‘영남당 탈피’다. 우리가 먼저 바뀌어야 다양한 인재를 영입할 수 있고, 그래야 정권교체도 할 수 있다”고 단언했다.

그러면서 그는 “총선 비례대표 10번 안에 남녀 청년 대표와 호남 남녀 대표를 포진시켜야 한다. 청년과 호남 대표 모두 그들 스스로 후보를 뽑게 해야 한다”며 “실질적인 혁신으로 ‘전국 정당’이 돼야만 국민들의 평가가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4년간 펼쳐질 이야기를 미리 듣다보니 어느덧 시간이 꽤 지나있었다. 끝으로 그에게 내포뉴스 독자를 비롯한 지역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묻자 “정치는 중앙에만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 ‘생활정치’가 정착돼야 그 지역 사회의 수준도 높아질 수 있다”며 “진정한 생활정치가 자리매김하면 자연스럽게 국가 발전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지속적인 관심을 당부했다.

홍문표 의원에게 받은 첫 느낌은 ‘여유’였다. ‘4선’이라는 숫자가 주는 효과나 ‘승자’라는 선입견 때문이라고 생각했지만, 인터뷰가 끝난 후 그 ‘여유’는 ‘준비’에서 비롯됐음을 알 수 있었다. 앞으로 그의 4년을 지켜봐야할 이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