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코로나 시대 준비하는 홍성군 농정
포스트코로나 시대 준비하는 홍성군 농정
  • 황동환 기자
  • 승인 2020.11.16 2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차 산업으로 새로운 농촌수익모델 창출
경쟁력 강화에 올해 2억4100만 원 투입
최근 홍성군의 지역특화작물로 급부상한 홍산마늘. 군은 홍산마늘의 기능성 및 특성을 활용한 35종의 가공요리 레시피를 개발했다. 마늘 끝 연한 초록색은 홍산마늘의 특징이다. 이는 몸에 좋은 클로로필이 발현된 것이다. 홍성군농업기술센터 제공

홍성군은 농촌체험관광 개발, 농특산물 가공기술 및 상품개발 지원 등 농촌자원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지역특색을 살린 지속가능한 농촌 융복합사업에 올해 2억41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했다고 밝혔다.

농촌의 활력제고와 지역농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농촌자원의 특성을 활용한 6차 산업 발전에 힘을 쏟고 있는 모양새다.

1차 산업인 지역농산물의 생산과 2·3차 산업인 유통·가공·체험·관광 등을 연계하는 새로운 농촌수익모델 개발을 위해 군은 지역 농가, 영농법인, 도농교류센터 등 민간조직과 손을 맞잡고 사업을 추진해 왔다.

특히 군은 포스트코로나시대를 맞아 ▲농‧특산물 가공산업 육성 ▲비대면 농산물 시장 판로개척 ▲농촌체험관광의 새로운 전략 구축 등 농업 경쟁력 강화에 총력을 기울여 왔다.

군은 농업인의 창업과 농외소득 증진을 위해 떡 제조기능사 양성교육과 지역특화작물인 홍성마늘(홍산마늘)의 기능성 및 특성을 활용한 35종의 가공요리 레시피를 개발했다. 이와 함께 지역농가의 가공상품 마케팅 지원과 소비자 맞춤형 브랜드 개발 및 포장재 개선 등을 지원하며 지역 농‧특산물 가공제품의 시장 경쟁력 강화를 돕고 있다.

아울러 군의 다양한 농촌자원을 활용한 차별화된 농촌체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도농교류 민관협력을 기반으로 역량강화교육을 총15회 추진했으며 체험농장 3개소를 대상으로 생산, 가공, 외식, 체험에 이르는 체험패키지 상품을 개발했다.

또한 코로나19로 대면행사가 제한됨에 따라 비대면 체험농장 패키지 꾸러미행사를 191명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청소년들의 진로체험과 교육과 농촌의 상생 발전을 위한 비대면 농촌체험키트를 개발해 500여명의 학생들에게 배부했다.

이밖에 군은 농업의 사회적 가치 제고와 농촌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농촌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사회적 약자, 취약계층의 치유 및 재활을 돕는 사회적농업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군은 지역 농가, 민간단체 등과 민관협업 거버넌스 구축을 통해 지속가능한 사회적 농업 기반 조성을 위한 홍성형 사회적농업의 브랜드화를 추진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