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규제자유특구 통해 미래 에너지 선점”
“충남 규제자유특구 통해 미래 에너지 선점”
  • 노진호
  • 승인 2020.11.19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승조 지사, 16개 기업·기관과 수소에너지 전환 규제자유특구 협약
충남도 제공
충남도 제공

양승조 충남지사는 19일 도청 상황실에서 하태형 미코 대표, 정동희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원장 등 16개 기업·기관 대표와 ‘충남 수소에너지 전환 규제자유특구 특구사업 협약’을 체결했다<사진>.

이번 협약에 따르면 도와 각 기업·기관은 충남 규제자유특구 활성화와 연구개발 실증 사업 및 기업의 혁신 성장을 공동 지원하기 위해 상호 협력한다.

구체적으로 도와 각 기업·기관은 수소 실증 안전 관리를 위해 실증 분야 전문가로 안전관리위원회를 구성하고, 사업자는 안전관리위원회의 안전사항 이행에 협조한다.

또 충남 규제자유특구를 중심으로 한 기업 혁신 성장 및 창업 활성화를 위한 기술사업화 종합 지원 플랫폼 구축 등도 협력키로 했으며, 충남 규제자유특구 사업의 성공을 위한 제반 인프라 구축과 행·재정적 지원을 위해서도 노력한다.

이 자리에서 양승조 지사는 “에너지 전환의 시대, 전 세계가 미래 에너지 선점을 위해 무한경쟁하고 있다”며 “이제 우리 충남은 규제자유특구 실증사업을 통해 보다 확실하게 미래 에너지 선점을 위한 경쟁에서 앞서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규제자유특구는 규제에 묶여 시험일 불가능 했던 기술 등을 제약 없이 시험·실증·개발할 수 있도록 허용 받은 지역이다.

충남 규제자유특구는 지난 7월 정부 규제자유특구 심의위원회를 통해 최종 선정됐으며, 천안과 보령, 논산 등 9개 시·군으로 면적은 73.32㎢이다.

도는 규제자유특구에서 2024년 7월까지 ▲가정용·건물용 수소 연료전지 발전 시스템 ▲수소 충전 시스템 ▲수소드론 장거리 비행 등 3대 실증 사업을 추진한다.

도는 충남 규제자유특구를 통해 2030년까지 ▲수소충전소 50개소 건설 ▲수소드론 3750대 보급 ▲매출 1조 1500억원 ▲고용 창출 6650명 등의 경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