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전환… 홍성군 도약 새 지평 열릴 것”
“시 전환… 홍성군 도약 새 지평 열릴 것”
  • 노진호
  • 승인 2020.12.30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홍성군 전필호 행정지원과장
지방자치법 개정 ‘열쇠’… “주민 공감대 형성도 중요”
신청사 2024년 준공 목표… “원도심 공동화 답 찾겠다”

다사다난(多事多難) 했던 2020년 홍성군정이 마무리 돼 가고 있다. 군은 지난 15일 ▲충남 혁신도시 지정 ▲시 전환 및 신청사 건립사업 순항 ▲충남 수부도시 글로벌 위상 격상 ▲지역특화 문화관광도시 기반 강화 등이 포함된 ‘2020년 10대 성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홍성군민 9만 9870명(2020년 10월 기준)의 행복을 위해서는 군 공무원 841명(2019년 12월 기준)의 모든 업무가 중요할 것이다. 하지만 그 모든 이야기를 전하기는 어려워, 주요 군정 목표 중 ▲시 승격 추진 및 지역 균형발전(행정지원과) ▲역사 재조명과 특색 있는 문화관광 도시 조성(문화관광과)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들어봤다.

홍성군민을 위해 뛰고 있는 부서와 사업소, 읍·면·동의 이야기를 모두 전하지 못하는 점 다시 한 번 양해 부탁드린다.

‘시 전환’, ‘신청사 건립’ 등 굵직굵직한 군정 업무를 일선으로 지휘하고 있는 홍성군 전필호 행정지원과장. 사진= 노진호 기자
‘시 전환’, ‘신청사 건립’ 등 굵직굵직한 군정 업무를 일선으로 지휘하고 있는 홍성군 전필호 행정지원과장. 사진= 노진호 기자

홍성군뿐 아니라 대한민국 아니 전 세계의 2020년 10대 뉴스를 뽑는다면 가장 먼저 들어가야 할 것이 ‘코로나19’일 것이다. 전필호 행정지원과장(57)과의 대화도 거기서부터 시작됐다. 그는 1986년 공직에 입문해 환경과, 민원지적과, 홍보전산담당관 등을 거쳤다.

전필호 과장은 “코로나 시대의 대표적인 변화는 비대면 행정이 늘었다는 것”이라며 “기존 대면 행정에서 각종 업무회의 등을 온라인 영상회의로 대체하고 있고, 외부행사 역시 많이 축소돼 온라인으로 대체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비대면 행정 증가로 인한 어려움을 묻자 “사람과 사람이 직접 만나 얼굴을 보면서 신뢰를 쌓고 정을 나누던 일상적인 모습이 점점 잊힐 정도로 행정 현장도 급속도로 ‘언택트 비대면’이 자리 잡고 있다”며 “민원인 불편 가중은 물론 직원들도 새로운 환경과 업무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답했다.

홍성군 행정지원과의 업무는 크게 ▲행정 ▲인사 ▲서무 ▲자치전략 ▲도의새마을 등으로 나뉜다. 이들의 일 중 올 한 해 가장 눈길을 끈 것은 ‘시(市) 전환’이 아닐까 싶다.

군은 시 전환을 위해 지난 6월 행정안전부에 지방자치법 전부개정법률안 관련 의견을 제출했으며, 국회를 방문해 법안 발의를 건의했다. 또 11월에는 홍문표·서삼석 국회의원이 대표발의 한 지방자치법 개정안을 충남 예산·전남 무안군과 공동으로 제출했다.

전 과장에게 ‘왜’ 시 전환이 필요한지 물었다. 그는 “시 전환은 지자체의 법적지위를 군에서 시로 전환해 도시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고 지역의 잠재된 발전성과 다양성, 창의성을 발휘해 지방자치를 한 단계 성장시켜 시민이 주인인 풀뿌리 민주주의의 초석이 될 것”이라며 “도시 기반시설 확충과 각종 개발사업 박차로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도약하는 새 지평이 열릴 것”이라고 자신했다.

시 전환에 대한 기대와 함께 대입 특례 축소 등 우려도 공존한다. 이에 대해 전 과장은 “농어촌 특례입학은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중요 대학입학 전형으로 많은 학생들이 해당 전형으로 대학에 진학하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농어촌 특별전형은 동(洞) 지역으로 전환되는 소재 고등학교만 혜택이 사라지며, 나머지 읍·면은 기존 혜택이 유지된다. 또 시 전환 시점부터 3년간 유예된다”고 밝혔다. 이어 “군은 시로 전환되더라도 유예기간이 연장될 수 있도록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 건의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강구할 것”이라며 “전문가를 통한 새로운 입시전형을 발굴하고, 홍성사랑장학회를 더 발전시켜 지역 인재양성에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전 과장은 또 “시가 되면 세금이 늘 것이라는 말도 있지만, 주민세는 군의 조례로 정하는 사항이기 때문에 증가하지 않는다”며 “등록면허세와 재산세 부분이 소폭 증가할 수 있지만, 대다수 주민들에게는 큰 부담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현재 시 전환 상황에 대해 “도청 또는 도의회 소재지 군의 시 전환을 골자로 하는 지방자치법 개정안은 현재 국회에 계류 중으로, 개정안이 2021년 상반기 행안위에 상정되면 법제사법위원회를 거쳐 본회의에서 의결된다”며 “2021년 연내 통과를 위해 충남도·예산군·무안군과 공조체계를 구축해 협력하고, 국회와 행안부를 찾아 시 전환 필요성과 당위성을 지속적으로 설득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전 과장은 특히 “시 전환의 열쇠는 법 개정이지만, 법이 개정돼도 토대가 마련되는 것일 뿐 가장 중요한 것은 지역민들의 뜻이 하나로 모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행정지원과는 군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매우 중요한 임무를 맡고 있다. 그것은 바로 ‘홍성사랑장학회’ 운영이다. 2005년 4월 설립된 홍성사랑장학회는 현재 116억원의 장학기금을 적립했다.

전 과장은 “올해도 군내 초·중·고·대학교 235명의 학생에게 2억 6200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했다”며 “2006년부터 현재까지 총 2449명의 지역 꿈나무에게 26억 4000여만원을 지원했다”고 말했다. 이어 “2019년 군 단위 최초로 입시상담회·설명회를 열어 큰 호응을 얻었는데 올해는 코로나19 여파로 아쉽게 됐다”며 “대신 일대 일 대입 입시상담회를 지난 8월에 개최했다”고 덧붙였다.

전 과장은 “2021년에는 홍성군 시 전환에 대비한 대입전형 및 전략에 대한 정보를 전달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우리 군은 지역 학생들이 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이끌고, 지역 인재육성을 위한 폭넓은 장학사업을 펼칠 것”이라고 약속했다.

‘계획대로라면’ 홍성군의 신청사는 2024년 문을 연다. 군은 2019년 12월 이전대상지를 옥암지구로 확정하고, 2020년 7월 민·관 거버넌스 구축에 따른 신청사 건립추진위원회를 출범했다. 또 같은 해 10월에는 신청사 건립 기본계획을 수립, 2022년 착공을 목표로 절차를 밟아나가고 있다.

전 과장은 “청사 이전은 오랜 숙원사업인 만큼 군민이 공감하는 청사를 짓기 위해 노력했다. 전국 최초로 주민선호도 조사라는 획기적 방식을 도입해 지금의 옥암지구로 결정한 것”이라며 “2021년 상반기 행안부 타당성조사와 충남도 투자심사를 마치고 본격적인 설계에 들어가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재확산 등 예기치 못한 상황이 행정절차 지연 등의 변수로 작용할 수도 있다”면서도 “관련법과 규정 내에서 신청사 건립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보탰다.

시 전환과 마찬가지로 청사 이전 역시 그 기대와 함께 우려가 함께한다. 그 중 빼놓을 수 없는 게 원도심 공동화 문제이다.

이에 대해 전필호 과장은 “청사 이전 후 일제잔재물인 본관은 철거하고 나머지 건물은 임시 활용하는 쪽으로 용역 결과가 나왔다”며 “홍주읍성 복원을 전제로 원도심 기능 유지 및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문화재단·복지타운·청년창업지원센터·평생학습센터 등이 검토됐다. 향후 여론을 수렴하고 추가 연구를 거쳐 결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청사 이전 후 홍주읍성 주변 도심 공동화 현상에 대응하기 위해 관광산업과 연계한 현 청사 활용방안을 계속해서 연구 중”이라며 “유동인구확보에 중점을 둔 도시재생사업을 시행해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겠다”고 전했다.

홍성군 신청사 건립이 예정된 옥암지구 전경. 홍성군 제공
홍성군 신청사 건립이 예정된 옥암지구 전경. 홍성군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