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마을교육공동체 ‘톺아보기’
충남 마을교육공동체 ‘톺아보기’
  • 노진호
  • 승인 2021.01.11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교육청 홍보책자 제작·배부

충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마을교육공동체 홍보책자(리플릿) ‘충남 마을교육공동체 톺아보기’를 제작, 충남 전체 초·중등·특수학교와 교육지원청에 일괄 배부했다.

충남 마을교육공동체는 2017년부터 마을과 학교가 배움과 성장을 함께 나누면서 점차 자리 잡고 있다. 이번 책자에는 충남 여러 마을에서 학교 교육에 관심 있는 마을활동가들과 마을교사들이 힘과 지혜를 모아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현황이 잘 담겨 있다.

책자 제작에 참여한 이동규 교장(서천 한산초)은 “지난해 도교육청에서 배포한 ‘충남마을학교이야기’가 현장의 생생하고 상세한 정보를 담고 있다면, 이번 것은 마을교육이 무엇인지, 충남마을교육이 어떻게 성장하는지, 관련 궁금증에 대한 Q&A 등을 담고 있어 마을교육공동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병도 교육혁신과장은 “우리가 꿈꾸는 ‘행복한 학교 학생중심 충남교육’의 비전도 학교만의 노력이 아니라 마을과 지역사회의 모든 주체가 함께 참여하고 힘을 보태야 가능하다고 본다”며 “도교육청은 지방자치단체, 마을교육 활동가들과 꾸준히 소통·협력함으로써 아이 키우기 좋은 충남, 모두의 배움과 성장이 있는 충남교육을 함께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톺아보다’는 ‘톺다’에서 갈린 말이다. ‘톺다’는 원래 삼을 삼을 적에 짼 삼의 끝을 가늘고 부드럽게 하려고 ‘톱’으로 훑어내는 것을 말한다. 삼의 껍질 따위의 거친 부분을 날이 작고 고른 ‘톱’으로 쭉쭉 훑어내어, 가늘고 고른 섬유질만 남게 하는 것이다. ‘톱+하다’에서 어간의 받침 ‘ㅂ’에 ‘하다’의 ‘ㅎ’이 더해져서 ‘ㅍ’받침이 만들어졌다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하면 ‘톱(질)하다’가 ‘톺다’로 변한 것으로 보인다. - 네이버 지식백과 참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