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올해 특화작물 집중육성
홍성군, 올해 특화작물 집중육성
  • 황동환 기자
  • 승인 2021.02.17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마늘‧홍성딸기‧홍주씨들리스… 농가소득 증대, 일자리 창출
홍성딸기를 재배하는 농가. 홍성군 제공
홍성딸기 재배 농가. 홍성군 제공

홍성군은 지역의 특화작물인 홍성마늘·홍성딸기·홍주씨들리스 등을 집중육성한다고 17일 밝혔다.

군은 전국 최고품질의 홍성마늘을 생산을 목표로 지역특화 작물로 육성해왔다. 종자 보급에서부터 ▲선별·출하 ▲건조·저장기반 시설 구축 ▲유통·홍보 등 종합지원시스템을 구축해 안정적인 출하와 유통을 적극 지원한 결과 지난해 최고품질 농산물 생산단지 대상 수상과 전국 대형마켓 납품 등의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

군은 올해 홍성마늘(홍산)의 품종보급 및 기반조성을 위해 3억 1000만원을 투입한다. 홍성마늘연구회를 중심으로 ▲우수 씨마늘 보급 ▲표준 재배기술 ▲병해충 관리요령 등 철저한 품질관리시스템 구축과 신규 유통망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현재 홍성군은 210여 농가에서 전국 최대인 55㏊ 규모로 홍성마늘을 재배하고 있다.

홍성딸기의 경우 안정적인 재배와 생산을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팜 기술을 적용해 나가고 있다. 군은 올해 2억원을 투입해 딸기 품목별 생육환경 등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의 딸기 생산모델을 딸기농가 10개소에 보급해 지역 맞춤형 재배기술의 표준화를 꾀할 계획이다.

군은 2018년 전국 최초로 지역딸기 통합브랜드인 딸기U 출시를 통해 홍성딸기의 가치를 높여나가고 있다. 또 2017년 전국 최초로 시험재배에 성공한 신품종 딸기 홍주아리향은 동남아시아에 이어 올해 미국 시장에 진출하며 수출영역을 점차 넓혀가고 있다. 

홍성마늘. 홍성군 제공
홍성마늘. 홍성군 제공

또 최근 껍질째 먹는 포도 소비량이 증가하는 추세를 반영해 샤인머스켓, 블랙사파이어, 홍주씨들리스 등 유럽종 포도 재배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이 중 홍주씨들리스 포도는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국내 신품종으로 과육은 아삭하며 당도·산 함량 등이 높아 새콤달콤한 사과 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군은 올해 2농가를 선정해 품종을 보급할 예정이며 시설·자재 지원, 재배컨설팅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윤길선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새로운 품종과 기술을 적극 보급해 농가소득 증대와 일자리 창출 등 코로나19로 침체된 농가에 활력을 불어 넣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