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 폐배터리 창고 신축 갈등 ‘재점화’
홍성 폐배터리 창고 신축 갈등 ‘재점화’
  • 황동환 기자
  • 승인 2021.04.29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행합의서 ‘직인’ 문제로 합의 무산
공단 “재협의 필요” 대책위 “절대 불가”
한국환경공단 직원의 직인이 찍힌 이행합의서, 주민대책위는 처음 요구한 충청권본부장 직인이 아니라는 이유로 26일 합의서 교환이 불발됐다. 사진=주민대책위 제공
한국환경공단 직원의 직인이 찍힌 이행합의서. 사진=대책위 제공

봉합된 듯 보였던 ‘미래자원순환거점수거센터’ 신축공사를 둘러싼 논란이 다시 진통을 겪고 있다. ▶4월 8·13·15일자 본보 홈페이지 보도

한국환경공단은 경기·대구·전북에 이어 전국 네 번째로 홍성군 금마면 송암리에 태양광 폐패널 266t, 전기차 폐배터리 636개를 수용할 수 있는 ‘미래자원순환거점수거센터’를 조성 중이다.

하지만 인근 마을 주민들은 사전 주민 동의나 설명회가 없었다는 점과 기존 관리도 부실했다는 점 등을 이유로 거세게 반발했다. 이들은 지난 4월 7일 공사현장을 찾아 공단 측에 항의했으며, 반대대책위원회를 꾸린 후 집회신고를 접수하고 공사반대 현수막을 내걸었다.

이에 공단 측은 다음날인 8일 직원 3명을 보내 주민설명회 미개최 등에 대한 사과의 뜻을 전했다. 반대대책위는 △폐기물 야적·창고규모 확장 금지 △폐기물 보관·관리 감시인력 채용 △폐기물 반입·반출 및 보관 과정에서 폭발·화재 발생 시 주민피해보상 마련 △수거센터 이관·하청 등 변경 시 주민과의 약속 ‘범영구적’ 승계 등을 요구했다.

같은 달 14일 양 측이 이핵합의서 교환에 합의하면서 공단-주민 간 갈등은 봉합되는 듯 했다. 하지만 양 측은 26일 구암마을회관에서 최종 이행합의서를 교환하기로 했지만 무산됐다. 갈등 봉합을 가로막은 것은 ‘직인’ 문제였다. 공단이 준비한 이행합의서 직인이 대책위의 요구와 달랐던 것.

양의진 대책위원장은 27일 “당초 공단 이사장 직인을 요구했지만, 직원들이 난색을 표해 충청권본부장 직인으로 양보했다”며 “그런데 실제 이행합의서에는 공사 주감독관 직인인 찍혀 있었다”고 합의 무산 배경을 설명했다.

하지만 공단 정종완 부장의 말은 조금 달랐다. 그는 29일 “대책위에서 이사장 직인이 필요 없다고 해 주감독관 직인을 찍었는데, 충청권본부장 직인을 요구한 것”이라며 “센터 운영 주체는 충청권 환경본부이기 때문에 본사 소속인 우리가 임의로 결정할 순 없어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공사 주감독관인 나온균 차장도 “대책위에서 26일 갑작스레 충청권본부장 직인을 요구해 당황했다”며 “센터는 조성 중이고, 아직 충청권 환경본부로 업무 이관도 안 된 상태라 그쪽에 합의를 요구하는 것 자체가 맞지 않는 이야기다. 주민들과 다시 논의해봐야 할 것 같다”고 전했다.

주민들의 입장도 강경하다. 양의진 대책위원장은 “협의가 원점으로 돌아간다면 인천에 있는 공단 본사와 대전의 충청권 본부를 직접 찾아 따질 것”이라며 “다시 현수막을 내걸고 집회를 하는 방법도 고려 중”이라고 반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