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용관 의장 “사퇴 안 한다”
윤용관 의장 “사퇴 안 한다”
  • 황동환 기자
  • 승인 2021.07.01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 의장 “결백… 무소속으로 책임 다할 것”
“군민 무시 처사”… 홍성군의회 갈등 우려
홍성군의회 제공
홍성군의회 제공

홍성군의회 윤용관 의장<사진>이 1일 의장직 사퇴 의사를 철회했다.

앞서 윤 의장은 지난 6월 2일 상갓집 도박, 공금횡령 등의 의혹이 불거지자 “무한대의 책임을 안고 있는 의장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통감하며, 백의종군하겠다는 심정으로 홍성군의회 발전을 위해 의장직을 내려놓겠다”고 의장직 사퇴 의사를 밝힌 바 있다. 본보 홈페이지 6월 2·25일자 보도▶

하지만 1일 윤 의장은 A4 1장짜리 서면 입장문을 통해 사퇴 의사를 번복했다.

그는 입장문에서 “일각에서 체육행사비 정산 관련 의혹이 불거짐에 따라 의장직 사퇴가 수사 확대를 차단하기 위한 면피용으로 비춰질 수 있고, 법적으로 보장된 의원의 자격조차 없다는 등의 언론보도에 대해 선출직 공인으로서 도저히 동의할 수 없다”며 “주어진 기간 동안 무소속 의장으로서 직무수행에 전념하며 성실하게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윤 의장은 또 “일부 언론보도에서 제기한 도박·횡령 등의 의혹과 관련해 경찰 수사를 받은 바 없고 결백하다”며 일부 의원들의 반발에 대해선 “의혹만 가지고 의장사퇴를 강요할 순 없다”고 부연했다.

윤 의장의 사퇴 철회에 홍성군의회는 뒤숭숭한 분위기다.

이선균 의원은 “군민들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윤 의장 소속 정당 그리고 표를 준 의원들도 책임을 통감해야 한다. 군의회 공식일정에 과연 의장과 의원들이 동석할 수 있을지 걱정”이라고 말했다.

윤 의장의 번복으로 지난번 정례회 폐회식 사회권을 두고 표출된 의장과 의원들 간 갈등 재연도 우려된다. 당장 이달 예정돼 있는 임시회도 파행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선균 의원은 “이 상태에서 군의회가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는 것은 군민들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라며 “공동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병오 의원은 사견임을 전제로 “주민소환제를 통해 의장직에서 물러나게 하는 방법 외에 실정법을 어기지 않는 이상 사퇴를 강요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의회가 윤리위원회를 열어 의장의 품위유지와 관련한 징계 절차를 밟을 수는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김석환 홍성군수는 이날 개최한 민선7기 3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나온 관련 질문에 “의장 사태와 관련해 왈가왈부할 입장은 아니다”라며 "안타까운 일이고, 이런 일이 또 발생해서는 안 된다“고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