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아이디어’ 반짝반짝
예산군 ‘아이디어’ 반짝반짝
  • 노진호 기자
  • 승인 2021.07.29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최초 ‘080 안심콜서비스’ 호응
‘원스톱방문 민원창구’도 효과 톡톡
예산군청 민원실. 예산군 제공
예산군청 민원실. 예산군 제공

예산군의 아이디어가 빛나고 있다.

다중이용시설 080 안심콜 홍보물. 예산군 제공
다중이용시설 080 안심콜 홍보물. 예산군 제공

우선 예산군이 코로나19 방역관리를 위해 도내 최초로 도입한 ‘080 안심콜서비스’가 큰 호응을 얻고 있다.

‘080 안심콜’은 방문자가 수기명부 작성 또는 QR코드를 사용하는 대신 전화 한 통으로 출입등록을 할 수 있는 서비스이며, 군은 지난 2월부터 관내 고위험시설 및 다중이용시설 등 2443여개 민간업소와 공공운영 시설물에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안심콜 전화 출입명부는 각 업소마다 부여된 고유번호(☎080-310-XXXX)에 방문자가 개인 휴대전화로 전화하면 ‘방문이 완료됐습니다’라는 안내 멘트와 함께 전화번호와 방문일시가 비노출로 기록된다. 안심콜 비용은 군에서 전액 부담하며, 고유번호를 부여받고자 하는 사업장은 080 안심콜서비스 담당자(☎041-334-0006)에게 신청하면 된다.

이와 함께 예산군의 원스톱방문 민원창구도 눈길을 끈다.

군은 인·허가 등 복합민원을 한 곳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원스톱방문 민원창구’를 운영해 군민의 불편함과 번거로움을 해소하고 민원처리 기간을 단축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특히 △개발행위허가 △건축허가 △농지전용 △산지전용 등 복합인·허가를 한 번에 접수·처리할 수 있어 군민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군은 올 상반기 인·허가민원 총 1100건의 유기한 민원에 대해 법정민원 처리기간 7796일 중 5051일을 단축해 총 64.8%의 민원처리기간 단축율을 기록했다.

또 민원인의 편리한 업무 처리를 위해 종합민원실에 국토정보공사 직원을 배치해 지적측량 신청과 토지이동을 한 번에 처리하고 있으며, 올해 초부터 시행된 국세·지방세 통합민원실에서는 매일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사업자등록, 휴·폐업신고, 국세 제증명 발급 등의 국세업무를 원스톱으로 처리하고 있다.

이러한 원스톱방문 민원창구는 군민이 원하는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다시 찾고 싶은 국민행복민원실을 운영하는데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