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복지’ 다채
예산군 ‘복지’ 다채
  • 노진호 기자
  • 승인 2021.07.30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성점죄 예방교육 등 양성평등기금 지원사업 5개 추진
아이돌봄서비스, 여성농어업인 바우처 추가 접수 등도 진행
예산군 제공
예산군 제공

예산군의 ‘복지’가 더 좋아진다.

◆양성평등기금 지원사업 5개 선정

예산군은 2021년 양성평등기금 지원사업으로 5개 사업을 선정하고 총 2000만원을 투입하는 등 본격적인 추진에 나선다.

이번 양성평등기금 지원사업은 여성친화도시 지정 후 처음 시행되는 공모사업으로 군은 기금 취지에 부합하는 △양성평등 촉진과 문화·복지 사업 △가족친화 환경 조성사업 △여성의 사회참여 및 권익증진에 도움을 주는 사업 등을 선정했다.

선정된 5개 사업은 △발달장애인을 위한 건강한 성 알기 △디지털 성범죄 예방교육 △로컬에서 경력단절여성들의 활력소 찾기 △젠더는? 양성평등은? △여성회관 내 공동육아나눔터운영 등이다.

사업은 여성친화도시지정 2년차인 군의 가족친화 사회문화 조성 및 생활 속 양성평등 실현 문화 확산을 위해 운영되며, 그동안 사업 대상자 모집 및 사업 준비를 마치고 이달부터 본격 추진되고 있다.

양성평등기금 지원사업 중 예산군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운영하는 ‘발달장애인을 위한 건강한 성알기’는 장애인 대상 성교육 및 사회적응 프로그램이 추진되고 있으며, 장애인의 성인식 개선 향상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아이돌봄서비스 제공

예산군은 양육 공백 발생에 대비한 ‘아이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이돌봄서비스는 부모의 맞벌이 또는 다자녀, 한부모 가정 등의 사유로 양육공백이 발생하는 경우 만12세 이하아동을 대상으로 아이돌보미가 찾아가는 돌봄 서비스를 제공해 부모의 양육부담을 경감하고 저출산 해소에 기여하는 사업이다.

생후 3개월부터 만12세 이하의 아동에게 시간제 및 종일제로 구분해 돌봄과 관련된 활동 전반 서비스가 제공된다. 군의 ‘아이돌봄서비스’는 올해 상반기에만 80여명이 이용했고 신규 신청도 잇따르고 있다.

아이돌봄서비스 신청은 각 해당 주소지 읍·면행정복지센터에서 할 수 있고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도 가능하며,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아이돌봄서비스 홈페이지(www.idolbom.go.kr/) 가입과 함께 신청자 명의의 국민행복카드가 필요하다.

이밖에 소득에 따른 정부지원유형 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각 읍·면 행정복지센터,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041-339-8389)로 문의하면 된다.

 

◆여성농어업인 행복바우처 3차 추가 접수

예산군은 여성농어업인 행복바우처카드 3차 추가 접수를 받는다. 이번 3차 접수는 올해 상반기 1, 2차 기간 중 미처 신청하지 못한 여성농어업인 중 실제 영농에 종사하는 만20~75세를 대상으로 하며, 8월 2~27일 주소지 읍·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다.

다만 문화누리카드 수혜자 또는 공무원을 비롯해 유사 복지서비스를 받는 경우 신청 대상에서 제외된다.

신청 후 심의를 거쳐 확정된 대상자는 희망 NH농협은행 및 지역 농·축협을 방문해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고 연말까지 전 업종(의료분야, 유흥·사행업종 등 일부 제외)에서 20만원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하지 않은 잔액은 소멸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