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신고자 보호제도, 신고포상금제도를 아시나요?
공익신고자 보호제도, 신고포상금제도를 아시나요?
  • 내포뉴스
  • 승인 2019.05.21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공익신고자 보호제도와 부당청구 장기요양기관 신고포상금제도가 무엇 인가요?

A. 공익신고자 보호제도는 공익침해 행위에 대한 신고자를 보호하기 위한 사회, 제도적 토양을 조성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국민의 건강, 안전, 환경, 소비자의 이익, 공정경쟁 등 공공의 이익을 침해하는 행위가 발생하였거나 발생할 염려가 있는 경우에는 국민 누구나가 공익신고를 할 수 있으며, 신고는 국민권익위원회, 소관 행정⋅감독기관, 수사기관, 관련 공공기관 등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 공익신고자는 비밀보장, 신변보호, 책임감면, 불이익조치 금지, 보호조치 결정 등의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위반하는 경우에는 형사처분을 받게 됩니다. 공익신고가 국가, 지자체에 직접적인 수입의 회복, 증대를 가져온 경우에는 최대 30억 원까지 보상을 신청할 수 있으며, 공익증진에 기여한 내⋅외부 공익신고자에게는 심사를 통해 최대 2억 원까지 포상금을 지급합니다. 그리고 공익신고자와 그 가족⋅동거인이 공익신고로 인하여 피해를 받았거나 비용을 지출한 경우에는 구조금을 지급합니다. 또한 공익신고자 등의 동의 없이 인적사항 등을 공개한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 공익신고 등을 이유로 불이익 조치를 한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되는 등 공익신고자 보호법 위반자의 처벌이 훨씬 강화되었습니다.

부당청구 장기요양기관 신고포상금제도는 장기요양 급여비용 청구와 관련된 거짓, 부당행위 일체에 대해 신고하면 포상금을 지급하는 제도로, 불법⋅부당행위에 대한 내부종사자, 수급자(가족) 및 국민 일반의 감시기능을 강화하여 장기요양보험의 재정누출을 방지하고 올바른 청구질서를 확립하기 위함입니다. 신고는 요양기관 종사자나 종사했던 사람, 수급자 및 그 가족, 기타 일반인이 할 수 있으며, 공단 지사를 방문하거나 우편 또는 인터넷으로 신고하면 됩니다. 신고한 내용이 사실로 확인되면 신고내용과 관련된 부당금액 중 공단부담금의 일정비율을 포상금으로 산정하여 내부종사자에게는 최고 2억 원, 수급자 및 그 가족, 기타 일반인에게는 최고 5백만 원까지 포상금을 지급합니다. 신고인은 공익신고자보호법에 따라 비밀보장, 신분보장, 신변보호 등이 철저하게 보호됩니다.

자료제공=국민건강보험공단 홍성지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