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과수 원예농가 지원 확대
예산군, 과수 원예농가 지원 확대
  • 노진호 기자
  • 승인 2022.01.10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기센터,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 접수
예산군 제공
예산군 제공

예산군이 과수 원예농가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소형 저온저장고 및 원예작물농산물 건조기 지원 사업을 확대 추진한다.

군은 기존 농산물의 단기간 홍수출하에 따른 가격폭락과 농산물 상품성 저하로 이어지는 문제를 해소하고자 해마다 소형저온창고 50여동을 지원해왔으나 올해는 농가 수요를 적극 반영해 총 300여동으로 사업 물량을 대폭 확대한다.

이를 위해 군은 도비 매칭 사업인 원예작물 소형저온저장고 지원사업에 군비를 상향해 전년대비 5배의 사업비를 확보, 올해 8억 3400만원을 지원한다. 또 순 군비사업인 원예작물농산물 건조기 지원사업도 지난해 기준 1억 5000만원에서 2억원으로 확대했다.

군은 신속한 지원을 위해 지난해 9월 주소지 읍·면을 통해 사업신청을 접수하고 이달 소형 저온창고 303농가, 건조기 지원사업 276농가를 각각 확정했다.

한편 예산군농업기술센터는 10일부터 오는 30일까지 2022년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 신청을 방문 및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한다.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은 최근 개발된 신기술을 보급하고 농업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범 추진되는 사업이며, 총 7개 분야에서 48개 사업이 시행되고 약 24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이다.

주요 사업으로는 △인력육성 분야 청년농업인 농작물 병해충 방제 생력화 기술 보급 △작물환경 분야 벼 전과정 디지털 영농기술 고도화 시범 등 10개 사업 △경제작물 분야 시설원예 생육 환경개선 시범 등 7개 사업 △귀농지원 분야 귀농인 주택수리비 지원 등 7개 사업 △축산개발 분야 축산스마트팜 통합제어 시스템활용 기술시범 등 6개 사업 △과수기술 분야 소비트렌드 신품종 포도 기반조성 등 4개 사업 △생활자원 분야 농업인 소규모 창업기술 지원 등 7개 사업이다.

신청방법은 농업기술센터를 방문하거나 홈페이지(http://www.yesan.go.kr/farm.do)에 접속해 신청할 수 있으며, 더 자세한 사항은 농업기술센터 기획운영팀(☎041-339-8114)으로 문의하면 된다.

신청자격은 역량이 있는 농업인과 농업인단체, 농업법인 등으로 지방세 및 세외수입 체납이 없어야 하며, 접수 후 농업기술센터 담당자들의 현지심사와 농업산학협동심의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대상자를 선정·확정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