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물 통합관리 프리미엄 브랜드, 리코의 미래입니다!”
“폐기물 통합관리 프리미엄 브랜드, 리코의 미래입니다!”
  • 노진호 기자
  • 승인 2022.01.1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 설립… 자체개발 플랫폼 업박스 통해 전 과정 공개
2021년 155억 투자 유치… 김근호 대표 “올해도 성장 계속”
2021년 한 해 동안만 155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한 스타트업 리코의 김근호 대표. 사진=노진호 기자
2021년 한 해 동안만 155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한 스타트업 리코의 김근호 대표. 사진=노진호 기자

예산에서 출발한 스타트업 기업이 2021년 한 해에만 155억원의 투자를 유치하며 주목받고 있다. 주인공은 ‘폐기 자원의 최소화’란 비전을 내건 ㈜리코(대표 김근호)이다.

리코는 2018년 설립됐으며, 2019년부터 서비스를 본격화했다. 또 같은 해 창업진흥원 초기창업패키지 최우수의 영예를 안기도 했다.

김근호 대표(39)는 “리코는 폐기물 통합관리서비스를 제공한다. 대형식당, 정부기관, 복합몰, 호텔, 예식장, 기업형 급식시설 등 사람이 많이 모이고 폐기물이 발생하는 곳은 다 우리의 고객이 될 수 있다”며 “폐기물 수거에 대한 인식은 매우 부정적이다. 또 운반 과정에서 사고도 많고, 불법폐기물 문제도 있다. 그런 페인 포인트(pain point·불만사항) 출발한 스타트업이 리코”라고 소개했다.

리코는 현재 70여명의 직원이 근무 중이며, 서울 역삼동과 예산 두 곳에 사무실이 있다. 김 대표는 “서울 사무소는 주로 개발자와 사무 인력이 근무하고, 예산에는 기사님들과 차량이 많다”고 부연했다.

리코를 대표하는 건 2020년 3월 정식 런칭한 폐자원 통합관리 플랫폼 ‘업박스(UpBox)’다. 김 대표는 “우린 폐기물 수거부터 자원화까지 자체 개발한 플랫폼인 업박스에 기록한다. 업박스는 업사이클링(Upcycling)하는 박스라는 뜻”이라며 “폐기물 처리 비용과 배출량은 물론 환경영향까지 고객에게 오픈하고 있다. 폐기물 관리가 더 투명해진 것이다. 더불어 고객의 편리성은 높아지고 비용은 절감된다”고 설명했다.

업박스의 총 수거 규모는 1만 4951t에 달하며 97%인 1만 4594t이 재활용됐다. 리코의 노력으로 절약된 물은 5594t이며, 온실가스 저감량은 5516t, 에너지 회수량은 23만 5330㎿h라고 한다.

현재 리코와 거래하는 곳은 1000개사 정도다. 특히 지난해 3월 35억원 규모의 초기투자(시리즈A)를 유치한 데 이어 12월에는 무려 120억원의 후속단계투자(시리즈B)를 유치해 눈길을 끌었다. 리코에 대한 후속단계투자에는 D3쥬빌리파트너스, DSC인베스트먼트 등 기존 투자사와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인비저닝파트너스, GS 등 신규 투자사가 참여했다.

김 대표는 “시리즈A는 파일럿 정도로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생각하면 된다. 시리즈B는 시장가치를 인정받은 것으로 본격적인 서비스 확장이 가능해진 것”이라며 “시리즈A·B를 한 해에 모두 이뤄내는 건 매우 드문 일”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서울에서 태어났지만, 부모님의 사업 덕분에 어릴 적부터 예산은 친숙한 곳이었다. 그는 고교 때 미국 유학을 가 노스웨스턴대학에서 산업공학과 경제학을 전공했으며, 시카고와 샌프란시스코의 금융회사에서 3년쯤 근무하고 2010년 고국으로 돌아왔다.

김 대표는 “병역특례보충역으로 IT 업계와 인연을 맺게 됐다. 지금은 사라진 ‘컴퍼니 원헌드레드’란 곳에서 6년쯤 일했다. 스타트업의 흥망성쇠를 모두 경험한 것 같다”며 “예산에 내려온 건 2016년의 일”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큰 꿈을 향해 달리고 있었다. 그는 “국내 폐기물 시장 규모는 연간 25조원에 달한다. 어느 곳에서나 매일 나오는 게 바로 폐기물”이라며 “그럼에도 프리미엄 서비스 브랜드는 없다. 리코가 그리고 우리의 업박스가 프리미엄 브랜드가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어 “현재 14종의 폐기물을 관리하는데 올해 더 확대할 예정이며, 충남과 서울, 경기에 집중된 서비스 지역도 전국으로 확장할 계획”이라고 더했다.

자원 낭비를 최소화하고 깨끗한 환경을 지키는 기업 ‘리코’. 그들의 성장을 기대하고 지켜봐도 좋을 것 같다.

예산에서 출발한 ‘젊은 기업’ 리코는 폐기물 통합관리 서비스의 프리미엄 브랜드를 꿈꾸고 있다. 사진은 소개자료 캡처.
예산에서 출발한 ‘젊은 기업’ 리코는 폐기물 통합관리 서비스의 프리미엄 브랜드를 꿈꾸고 있다. 사진은 소개자료 캡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