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부한 경험 장점… “통합시 위해 예산과 소통할 것”
풍부한 경험 장점… “통합시 위해 예산과 소통할 것”
  • 노진호 기자
  • 승인 2022.01.1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군수 출마 예정자 서면 인터뷰 - 한기권 전 홍성군의장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내년 6월 1일 치러진다. 앞으로 4년간 지역 살림을 책임질 일꾼을 뽑는 선거인만큼 유권자들의 선택이 중요하다. 내포뉴스는 올바른 선택을 돕기 위해 홍성·예산군수 출마 예정자들의 생각을 서면 인터뷰로 전할 예정이다. 이번 인터뷰는 접수 순서대로 게재할 방침이다. 편집자 주

차기 홍성군수에 도전하는 한기권 전 홍성군의장은 홍성 중심상권에서의 40여년 경영활동, 의원부터 의장까지의 정치활동 등 풍부한 경험을 자신의 장점으로 꼽았다. 그는 군청 이전에 따른 원도심 공동화 방지 대책의 하나로 상설시장과 큰 시장의 통합을 제안하기도 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Q 본인이 군수가 돼야 하는 이유와 본인만의 강점은.

“도청 이전, 교통 인프라 개선, 충남 혁신도시 지정 등 발전여건을 극대화해 획기적인 변화를 이루겠다. 홍성읍과 광천읍의 공동화 문제를 해결하고 민심을 하나로 통합해 단결된 홍성을 만들어야 한다. 또 내포신도시 정주여건을 개선해 서해안 중심 거점도시로 성장시켜 살고 싶은 홍성을 만들고자 출마를 결심했다. 저는 홍성의 중심상권에서 40여년간 경영 및 경제활동을 해왔고, 농업학교를 졸업해 농정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 의원·부의장·의장 등 30여년 정치활동을 통해 많은 경험과 풍부한 인맥을 쌓았을 뿐만 아니라 체육활동, 각종 봉사활동도 해왔다. 이러한 다양한 경험과 활동들은 장기적으로 ‘통합시’를 만들기 위한 예산과의 소통과 교류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Q 군청 청사 이전, 내포신도시 개발 등과 맞물려 원도심 공동화에 대한 우려가 크다. 이에 대한 생각과 대책이 있다면.

“군청 이전 전 공동화 방지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 그 일환으로 상설시장과 큰 시장(5일장)의 통합을 생각해야한다. 주차장 확보를 통해 시장 활성화를 하고, 홍주성을 조속히 복원해 관광을 활성화해야 한다. 홍성천과 월계천의 환경도 정비해 친환경도시를 만들 것이다.”

Q 내포신도시 정주 여건 개선 역시 숙제다. 해법이 있다면.

“내포신도시는 친환경 도시를 목표로 나무가 풍성한 자연과 어우러진 그린 명품도시가 돼야 한다. 주차장을 확보해 이동성의 편리함을 제공하고, 컨벤션센터와 문화센터 등을 유치해 문화와 예술이 조화를 이루는 남녀노소 모두 살고 싶은 도시를 만들겠다.”

Q 축산 악취는 홍성군의 오랜 고민이다. 본인이 생각하는 해결 방안은.

“악취가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악취 저감대를 확대 공급하고 각 농가의 여건에 맞는 시설을 집중 지원해야한다. 무인악취포집기 등 지속적으로 악취를 점검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반드시 필요하다. 바이오가스 처리시설을 확충해 축산 악취를 저감하고 가축분뇨 신재생 에너지로 생산할 수 있는 첨단기반 시설을 설립해야한다. 축산 사육의 집단화로 친환경 축산문제를 계획하고 실천하겠다.”

Q 코로나19 장기화로 그 어느 때보다 지역경제가 힘들다. 활성화 방안을 제시한다면.

“공동화 방지 대책을 조속히 수립하고, 지역상품권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 자영업자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지역사랑운동 전개,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내포신도시의 정주 여건 개선, 홍성읍과 광천읍의 시장 활성화를 통해 주민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겠다.”

Q 주민자치와 지방분권을 위한 과제는.

“주민 자치 참여를 더욱 확대하고 지역의 중요사업이나 예산 심의 과정에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 지역 발전에 주민의 의견이 더욱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지방 분권 문제 또한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에 건의할 것이다.”

Q 홍성은 국가대표급 역사인물과 빼어난 자연경관이 있다. 지역 관광 부흥을 포함한 문화예술 정책은.

“홍성의 유명한 역사 인물의 관광자원 활용을 극대화하고 용봉산, 오서산, 남당항 등 우수한 자연경관을 적극 활용하고, 다양한 먹거리를 개발해 인근 시·군과 관광자원을 조화롭게 활용함으로써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한기권 전 군의장(68)은…

금마초~홍성중~예산농업고등전문학교(5년) 졸업

청운대학교 경영학과~동 대학원 졸업(경영학석사)

전 홍성군의장, 전 홍성군 장애인후원회장, 전 홍성군체육회 부회장, 전 한나라당 예산·홍성 당협위원장, 전 청운대 외래교수, 전 예산농업전문대학 총학생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