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성인학습자 위한 대학의 평생교육 활성화 과제
[칼럼] 성인학습자 위한 대학의 평생교육 활성화 과제
  • 내포뉴스
  • 승인 2022.05.23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병현 청운대학교 교수
민병현 청운대학교 교수
민병현 청운대학교 교수

교육복지의 개념이 생겨난 것은 우리나라 1997년 교육복지종합대책이 마련되면서부터이다. 교육복지는 학생복지보다는 광의의 개념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인간 삶의 질을 개선하는 다양한 활동은 포괄적으로 교육복지하고 이해할 수 있다. 교육 불평등, 교육소외, 부적응 등의 사회적 문제에 대한 국가와 사회의 적극적 개입과 개선 노력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새로운 시대의 다양한 문제를 공동으로 해결하기 위한 평생교육이 중요하며, 이는 대학의 교육 체제의 전환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평생교육은 어떤 사람들은 리더십 기회를 찾고, 어떤 사람들은 새로운 배움과 직업적 네트워크를 확대하기 위하여 교육을 원한다.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 수요분석은 정책 소요된 예산 분석, 노동시장 관련, 생애주기 직업능력 향상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소득주도 성장이 사회의 교육복지 불평등을 일으키는 결과를 낳았다.

교육부는 성인학습자는 고등교육법 제29조 제2항 제14호에 재직자 또는 만 30세 이상의 성인학습자로 규정하고 있으며, 대학에서 성인학습자들의 평생학습 참여율을 높이기 위한 관심이 드러남에 따라 평생교육의 서비스 질과 가치, 신뢰 등을 향상시켜 관계 몰입할 수 있도록 하며,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의 참여 지속 의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잠재적 학습자 즉, 새로운 학습자 유치도 중요하지만, 현재 대학에서 평생학습에 참여하고 있는 기존 성인학습자들에게 평생교육의 서비스 질과 가치, 신뢰, 관계 몰입을 할 수 있도록 인적·물적자원 등의 충분한 학습자 지원 및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대학의 성인학습자 대상 교육 확대를 위한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결과들을 살펴보면, 성인학습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및 차별대우개선(성인학습자의 동아리 및 학생회 참여), 학사제도의 유연성 강화 및 선택권 보장(졸업요건의 조성 및 선행(학습) 활성화 경험 인정), 학비 지원을 통한 배움의 기회 확대, 평생학습자 전형과 재직자 전형의 분리, 역량 강화를 위한 비학위과정으로 교육프로그램 제공(글쓰기, 컴퓨터 활용 등), 급변하는 사회에 대비한 산업 맞춤형 프로그램개발 등을 들 수 있다.

정책적 시사점은 고등교육 분야에 서로 함께 다루어질 필요가 있고, 소외계층만을 위한 교육이 아닌 모두를 위한 보편적인 교육, 직업 진로 및 경력개발 동기를 가지고 있고, 대학에서 단순히 학위 부여의 기능만이 아닌 실질적으로 학생을 직업 세계와 연계시킬 수 있는 기능이 강화되어야 한다고 한다.

장기적으로 대학 평생교육이 보다 확대된다면 생애주기별 목적과 학습 배경 등을 고려한 다원화된 형태로 교육이 제공될 필요가 있다. 4차 산업혁명은 속도가 매우 중요하며, 기술진보가 불평등으로 이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 평생학습이 필요하다.

교육과 기술 중에서 기술이 앞서간다면 사회의 불평등이 발생한다. 따라서 평생학습 참여 현황 조사를 살펴보면 인적 속성에 따른 참여율의 차이를 분석은 기술 진보에 취약한 그룹 단순노무직, 조립, 기능직 종사자들은 학습이 필요한 사람들이 오히려 평생학습에 소홀한 구조이다.

기술 진보에 취약한 사람들이 평생학습을 해야 한다. 교육부는 직업교육을 담당하고 있고, 고용노동부는 직업 훈련을 담당하고 있다. 산업이 기술진보가 될 때 기업은 사회적 능력, 고객 상담, 마케팅이 더 중요한 역량으로 평가한다. 창의력, 사회성,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 능력을 기술로 대체되기 어려운 역량인 일반적인 역량이다. 따라서 평생교육에 역량향상을 위해서 이러한 역량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성인학습자는 자기 주도적 학습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해 스스로 자신의 학습을 진단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 달성을 위해 대학에서 다양한 교육에 참여하고 있다. 이들 대학에서 평생교육이 운영, 제공되는 성인학습자의 욕구 충족을 위해 교수 및 교육과정, 교육 서비스, 지원 및 제반 서비스, 시설 및 환경 등의 질 높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큰 노력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성인학습자들은 받은 서비스에 대해 주관적으로 가치를 부여하고, 서비스 획득을 위해 부담한 비용, 희생 및 노력, 서비스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만족, 이익, 혜택 등의 효익을 비교하여 서비스의 가치를 평가하며, 성인학습자는 기관에 대한 믿음, 신뢰, 가치, 서비스 신뢰 등으로 대학을 더욱 신뢰하게 된다.

이를 통해 점점 더 평생교육기관 및 담당자와의 관계를 지속해서 유지하기 위하여 단순 평가 이상의 가치가 내재한 상대방과 관계가 중요하여 앞으로도 관계를 지속시킬 것이라는 의지가 생기기도 한다. 이에 따라서 다양한 서비스를 받았을 때 그 서비스를 다시 이용하려는 만족도의 한 형태로 평생학습하고 나아가 자신의 취업 진로를 설계할 수 있게 되며, 참여 수준에 지속 의도를 갖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