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인생이모작지원센터… ‘신중년’ 행복 키웠다
충남인생이모작지원센터… ‘신중년’ 행복 키웠다
  • 노진호 기자
  • 승인 2023.02.16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 리더십코치 양성 등 지난해 프로그램 합격점
올해 ‘연속성’에 무게… “센터 대표 프로그램 만들 것”
충남인생이모작지원센터의 신중년 어린이 리더십코치 양성과정 2기 교육 참가자들이 환하게 미소 짓고 있다. 센터 제공
충남인생이모작지원센터의 신중년 어린이 리더십코치 양성과정 2기 교육 참가자들이 환하게 미소 짓고 있다. 센터 제공

충청남도인생이모작지원센터가 ‘신중년’들의 행복을 키우고 있다.

충청남도노인회관 1층(홍성군 홍북읍 상하천로20-1)에 위치한 충남인생이모작지원센터(센터장 염서영)는 도내 거주 50~64세 신중년(예비노년 세대)들을 대상으로 일자리 발굴과 사회공헌활동 등 통합적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내포뉴스는 지난 14일 염서영 센터장을 만나 지난해 성적표와 올해 계획표를 들여다봤다.

지난해 센터의 성과 중 첫째로 뽑을 수 있는 건 ‘어린이 리더십코치 양성과정’이다. 이 과정은 어릴 때부터 ‘멋진(great) 습관’이 몸에 배도록 돕는 신중년 코치들을 육성하는 것이 목표다.

센터는 지난해 1·2기 20명씩을 운영해 수료증 취득 90%(36명)와 자격증 취득 80%(32명), 어린이집 파견 연계 100%(40명) 등의 호성적을 기록했다. 코치 파견은 광천어린이집·예산공립어린이집·한들지웰어린이집·극동아이숲어린이집·내포글로벌유치원 등에서 이뤄졌으며, 예산군의 신중년 사회공헌사업으로 선정돼 군민 8명이 합류하기도 했다.

염 센터장은 “참가자들이 자발적으로 조직한 ‘충청남도어린이세상협회(회장 전복만)’가 오는 27일 발대식을 연다”며 “센터 교육으로 시작해 일자리가 생기고 그 활동이 지역사회를 위해 이어지는 것이야말로 가장 큰 성과”라고 말했다.

충남인생이모작지원센터는 경비 신임교육과 미화관리사, 힐링미술코칭 등 재취업 지원 업무도 수행했다. 미화관리사는 수료증을 취득한 20명 중 8명(40%)이 일자리를 찾았으며, 힐링미술교육 이수자 13명은 전원 코치사 활동을 하고 있다.

염 센터장은 특히 ‘미화 플랫폼 프로젝트’라는 창업팀을 자랑했다. 이들은 무인화매장 미화관리와 신중년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전자잡지 발행 등을 목표로 컨설팅을 받고 있다고 한다.

염 센터장은 “미화 플랫폼 팀원들은 천안YWCA와 함께 가정폭력피해 여성들과의 일자리 매칭도 해 더 뿌듯했다”며 “역량 강화를 위한 특강 등으로 그들의 활동을 계속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경비 신임교육 지원사업도 19명이 혜택을 받았다. 반응이 좋아 올해는 30명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더했다.

충남인생이모작지원센터는 지난해 정책연구도 충실히 수행했다. 센터는 백석문화대와 함께 Q방법론을 활용한 ‘충남형 커뮤니티 성장모델’ 연구를 진행해 △매체 홍보 강화 △일자리 연계 △통합관리지원체계 △예산 지원 현실화 △등록절차 간소화 등 절차 개선 △교육과정 개설 등의 정책을 제언했다. 또한 △지속적 성장발전 추구 △활동성과 인식 △안정적 관리 추구 △상호협력 지원 추구 등 커뮤니티에 대한 신중년들의 4가지 인식유형도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염 센터장은 “지난해 여가문화와 건강증진, 취‧창업, 사회공헌 등의 콘셉트로 12개 커뮤니티를 지원했다”며 “센터 교육(지원)이 커뮤니티 활성화로 이어지고 그것이 일자리나 사회공헌활동으로 연결되는 선순환이 우리의 목표”라고 말했다.

2023년 충남인생이모작지원센터는 ‘장점 극대화’에 무게를 두고 있다.

염 센터장은 “센터를 상징할 수 있는 대표 프로그램이 필요하고, 지금까지 수행한 활동들의 연속성이 중요한 것”이라며 “어린이 리더십코치 양성과 힐링미술코칭 등을 더 확장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센터는 현재 홈페이지(www.cnlife.or.kr)를 통해 △시니어 감정코칭 양성과정 △신중년 어린이 리더십코치 양성과정 △경비역량강화과정 △힐링미술코칭과정 △인생이모작 생애설계과정 △두피관리사 양성과정 △디지털 문해교육 등 운영 프로그램의 참가 신청을 받고 있다. 또한 커뮤니티 지원 신청도 오는 24일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한다.

염서영 충남인생이모작지원센터장은 “도내 곳곳에서 더 많은 신중년들이 더 행복해질 수 있도록 올 한 해도 열심히 뛰겠다”고 약속했다.

충남인생이모작지원센터 운영 프로그램의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전화(☏041-635-1077)로 문의하면 된다.

충남인생이모작지원센터의 신중년 어린이 리더십코치 양성과정 2기 교육 참가자들과 센터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센터 제공
충남인생이모작지원센터의 신중년 어린이 리더십코치 양성과정 2기 교육 참가자들과 센터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센터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