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지역관광추진조직 3년 연속 S등급
홍성군 지역관광추진조직 3년 연속 S등급
  • 노진호 기자
  • 승인 2023.03.01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DMO, 전국 21개 지자체 중 종합 1위
홍성군 제공
홍성군 제공

홍성군이 2020년 2021년에 이어 2022년 전국 지역관광추진조직(DMO) 사업 성과평가까지 S등급 평가를 받아 3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2022 한국관광의 별 특별상 수상한 ‘홍성 DMO사업단’은 28일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관광공사에서 주관한 ‘2022년 DMO 우수사업 시상식’에서 전국 총 21개 지자체 가운데 S등급 종합 1위로 선정돼 전국 유일 3년 연속 1위를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고 홍성군은 감사패를 수여 받았다(사진).

지역관광추진조직(DMO)은 지역관광 이해관계자 네트워크 및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합의 형성을 이끄는 조직으로, 지역관광 리더십 역할 수행하고 비전 수립해 관광목적지에 대한 경영·관리하는 지역관광 마케팅을 전문직으로 수행하는 조직이다.

홍성 DMO사업단(㈜행복한여행나눔)은 민관산학연 거버넌스 조직‘홍성 관광통’을 구성해 지역관광 발전을 위해 지속해서 협의해왔으며, 지역 특산품을 활용한 홍성밀키트 캠핑 챌린지, 올바른 차박문화ESG 실현, 홍성에서 살아보기 홍성생활나들이 등 다양한 국내외 관광 트렌드 변화에 맞춰 지역관광 대응력을 강화하고 관광산업 성장을 위한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특히 지역 현안이었던 숙소 부족 문제를 숙소개선지원사업인 ‘마을 나들이’를 통해 3곳을 선정 후 DMO의 수익사업으로 연계하고 ESG리빙랩을 통해 지역대학과의 연계성을 확보 및 새로운 접근을 시도한 것에 대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안전캠핑문화정착을 위한 차박나들이 사업을 확대하는 등 기획사업과 분과 매칭에 대한 결과가 우수하단 평가를 받았다.

그 밖에도 주요 거점(카페 등)을 이용해 관강객 편의를 제공하는 ‘터-무늬’와, 로컬체험전문가 양성으로 지역 체류 관광을 증대시키는 ‘머물러’를 연계해 2023년에는 ‘차박-터’‘문화-터’‘놀.일-터’ 등 홍성 생활 관광에 더욱 중점을 둘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