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거노인·장애인 응급안전안심서비스 대상자 모집
독거노인·장애인 응급안전안심서비스 대상자 모집
  • 노진호 기자
  • 승인 2023.03.03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군노인종합복지관 10일까지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장비들. 홍성군노인종합복지관 제공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장비들. 홍성군노인종합복지관 제공

홍성군노인종합복지관(관장 육통스님)은 오는 10일까지 독거노인·장애인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사업의 집중신청 기간으로 대상자를 모집한다.

독거노인·장애인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사업은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사업으로 정보통신기술(ICT)기반 장비인 게이트웨이(태블릿PC·레이더센서), 화재·활동량·출입문 감지기, 응급호출기 등을 설치해 화재 및 질병 등의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119에 자동으로 신고하고 응급관리요원에게 알려 대상자가 응급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하는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현재 홍성군 대상자는 독거노인 1661세대, 장애인 75세대 등 총 1736세대이다. 올해는 336세대를 신규 발굴할 계획이다.

응급안전안심서비스는 독거노인 및 장애인 등 서비스 대상자나 그 보호자가 각 읍·면 행정복지센터 또는 수행기관(노인복지관 등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사업 및 맞춤돌봄서비스 수행 기관)을 방문하거나 전화 등으로 신청할 수 있다.

신청기준은 △실제로 혼자 사는 만65세 이상 독거 어르신 △노인맞춤돌봄대상자 중 상시 안전확인이 필요한 어르신 △장애인활동지원 수급자로 독거, 취약가구, 가족의 직장·학교생활 등으로 상시 보호가 필요한 장애인 등이다.

다만 정부(지자체) 재정이 투입돼 24시간 활동지원을 받는 중증장애인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자세한 사항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및 홍성군노인종합복지관(☏041-633-1124)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