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완연한 경기 하강 국면 진입
충남, 완연한 경기 하강 국면 진입
  • 노진호 기자
  • 승인 2023.03.15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道 제1차 경제상황점검회의
15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경제상황점검회의 중 김태흠 지사가 발언하고 있다. 충남도 제공
15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경제상황점검회의 중 김태흠 지사가 발언하고 있다. 충남도 제공

충남도가 세계경제 위기 속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경제유관기관 및 단체 등과 머리를 맞댔다.

도는 15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김태흠 지사와 실·국장, 경제 유관기관·단체 관계자, 전문가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올해 ‘제1차 경제상황점검회의’를 열고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대전지방고용노동청, 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한국은행 대전세종충남본부, 한국무역보험공사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 등 15개 경제 유관기관·단체와 전문가들은 최근 경기둔화 상황에서 취약 부문에 대한 대응 계획을 논의했다.

방만기 충남연구원 경제동향분석센터장은 경제상황 보고에서 충남은 완연한 경기 하강 국면에 진입한 것으로 분석했다.

방 센터장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충남은 동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가 7개월 연속 하락했으며, 1월 제조업 생산지수는 100.8로 전년대비 11.5%, 1월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39.6% 감소했다.

이와 함께 에너지 가격이 상승하면서 사출 플라스틱 업종과 같은 에너지 다소비 업체와 금리 및 공공요금 상승 등으로 소상공인의 경영 부담이 가중되면서 장‧단기 대출금을 연체하는 소상공인도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방 센터장은 “경제 상황에 따른 취약 업종에 대한 한시적 경영부담 해소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경제 유관기관과 전문가들도 지역의 경기 위축 대응 방안을 내놨다.

대전지방고용노동청은 구인난 해소 지원, 청년 고용지원, 중장년·고령자 고용을 지원하고, 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은 수출바우처 지원사업, 전 국민 동행축제를 개최할 예정이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충남지역본부는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플러스 공제사업을 추진하며, 신용보증기금 충청영업본부는 보증지원확대, 맞춤형 보증지원안을 발표했다.

전배근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정책지원실장은 “반도체 업체 적기 투자 집행을 위해 재정·제도적 지원이 있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한창용 중소벤처기업연구원 정책통계분석팀장은 “현재 복합위기 극복을 위한 위기 모니터링 확대와 정책금융 규모 확대, 이차보전 등 기업 이자 부담 완화 지원 및 재기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도는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자금지원, 판로지원, 고용지원 등 28개 사업에 1조원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김태흠 지사는 “오늘은 상공업의 진흥을 위해 지정된 ‘상공의 날’”이라며 “50년이 된 상공의 날에 우리가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고, 지역경제에 다시금 활력을 불어 넣는데 최선을 다하자”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