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재난지역 선포 건의… 尹대통령 화답”
“특별재난지역 선포 건의… 尹대통령 화답”
  • 노진호 기자
  • 승인 2023.04.05 1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흠 지사 기자회견 “성금 모금도 추진”
삼성전자에 천안 종축장 전체 개발 제안도
김태흠 지사가 5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홍성 등 도내 산불 피해지 특별재난지역 선포 등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충남도 제공
김태흠 지사가 5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홍성 등 도내 산불 피해지 특별재난지역 선포 등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충남도 제공

김태흠 충남지사의 홍성 등 도내 산불 피해지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선포 요청이 하루 만에 화답을 받았다.

또한 김 지사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에게 국가산단 후보지로 지정된 천안 종축장 전체를 삼성이 개발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지역 인재 우선 채용도 요청했다.

◆尹대통령에 요청한 다음 날 “선포 추진”

김 지사는 5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홍성군 서부면 산불 피해지 특별재난지역 선포와 전날(4일)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캠퍼스에서 열린 ‘삼성디스플레이 신규투자 협약식’ 성과 등을 설명했다.

김 지사는 지난 3일 밤 홍성 산불 피해 주민 대피 현장 등을 찾은 자리에서 중앙대책본부에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건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 지사는 특히 4일 열린 디스플레이 투자 선포식에서 만난 윤석열 대통령에게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건의했고, 도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에 공식 요청했다.

김 지사는 “도와 시·군 재정이 어려운 만큼, 홍성과 당진, 보령, 금산 등을 하나로 묶어 특별재난지역을 선포해달라고 대통령에게 건의했고, 대통령께서 긍정적인 답변을 주셨다”며 “오늘이나 내일 정도 특별재난지역을 선포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날 대통령실은 “최근 충남 홍성·금산·당진·보령·부여, 대전 서구, 충북 옥천, 전남 순천·함평, 경북 영주 등 10개 시·군·구에 대해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추진하라고 윤 대통령이 지시했다”고 발표했다.

김 지사는 앞으로 산불 피해 지역에 대한 피해 조사, 복구 지원과 함께 성금 모금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정부와 도, 시·군에서는 피해 주민에게 원하는 만큼 복구 지원을 할 수 없고, 규정 상 안타까워도 지급할 수 없는 상황이 있다”며 “복구 지원 성금 모금 계좌를 터 부족한 부분을 채우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같은 날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엘에서 회장 이·취임식을 연 세계충청향우회는 홍성 서부면 산불 피해 재난 지원금 1000만원을 전달했다.

신임 회장으로 취임한 이옥순 회장은 “산불로 큰 피해를 입은 홍성군 서부면 주민들을 위해 써 달라”며 지원금을 기탁했다. 기부금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지정기탁 형식으로 전달됐다.

◆삼성전자 도내 투자 ‘4.1조+52조’

최근 삼성전자가 밝힌 수도권 외 지역 투자 60조 1000억원 가운데 90% 이상은 도내에 투입될 전망이다.

김 지사는 “디스플레이 투자 선포식에서 삼성이 발표한 4조 1000억원의 투자 외에도 52조원을 도내에 투자할 계획인데, 투자 분야는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반도체 후공정 패키지 등이 될 것”이라며 “세부 계획은 삼성이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와 함께 이재용 회장에게 두 가지 사안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그는 “삼성이 성환 종축장 국가산단에 통째로 들어와 첨단산업을 펼 수 있도록 해달라고 말했다”며 “이 경우 협력 업체 산단 조성과 배후도시를 만들 수 있고, 삼성 입장에서는 416만 9000㎡의 땅을 토지 수용 절차 없이 쉽게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고 전했다.

또한 김 지사는 “삼성전자가 신입사원을 채용할 때 연구인력은 국가 전체적으로 푸는 것은 일리가 있지만 필드 분야는 지역을 한정해 선발하는 ‘투 트랙’으로 했으면 좋겠다고 이 회장에게 말해 검토하겠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김 지사는 서산공항 건설을 위한 투 트랙 전략도 제시했다.

김 지사는 현재 예비 타당성 조사 중인 충남 서산공항과 관련한 최근 언론 보도를 언급하며 “500억원 이하로 사업비를 조정하든지, 예타 대상 사업비 한도를 1000억원으로 상향하는 방법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떤 방법이든 (서산공항 건설은) 확실하다”며 “사업비 조정 형태로 하는 방안을 국토부와 협의 과정에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