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문표 의원 주최 ‘한봉 산업 발전 국회 토론회’ 성료
홍문표 의원 주최 ‘한봉 산업 발전 국회 토론회’ 성료
  • 노진호 기자
  • 승인 2023.05.25 1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문표 국회의원실 제공
홍문표 국회의원실 제공

홍문표 국회의원 주최로 24일 국회의원회관 제2간담회의실에서 열린 ‘한봉 산업 발전 방안 국회 정책토론회’가 성황리에 개최됐다(사진).

이날 토론회는 한봉 산업의 안정과 한봉 농가의 소득증대를 위한 새로운 전략 마련을 목적으로 홍문표 국회의원이 주최했으며, 한국한봉협회가 주관하고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진흥청, 한국양봉학회가 후원했다.

홍문표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자연생태계가 영향을 받아 벌꿀 생산량이 감소하고, 낭충봉아부패병과 같은 바이러스성 전염병이 확산하여 토종벌 사육 여건이 악화되고, 한봉 농가들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라며 “토론회를 통해 한봉 산업이 직면한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현실에 맞는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정책토론회를 열었다”라고 개최 배경을 설명했다.

윤관로 한국한봉협회 회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된 토론회는 첫 번째 발제자로 정철의 한국양봉학회 회장이 ‘토종꿀벌과 벌꿀 연구 및 인증의 필요성’이라는 주제로 우리나라 재래꿀벌의 유전적 구조와 한봉의 생리 생태 등에 대해 발표했다.

두 번째 발제자인 강신곤 농촌진흥청 기술보급과 농촌지도관은 ‘꿀벌자원 육성품종 증식장 사업을 통한 여왕벌 보급 계획’이라는 주제로 토종벌 연구개발 및 기술보급 현황과 여왕벌 증식·보급체계 및 시범사업에 대해 발표했다.

주제발표에 이어 마련된 종합토론에서도 열띤 논의가 이어졌는데, 남동수 한국한봉협회 감사는 “한봉전문품질검사소가 신속히 지정돼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김우택 한국한봉협회 전 전남도지회장 역시 토종 벌꿀 품질 관리의 필요성에 대해 말했다.

이어 윤훈희 한국한봉협회 이사는 “신품종 꿀벌도 토종벌로 등록을 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으며, 양재우 한국한봉협회 전남도지회 사무국장은 정부에서 새로 보급되는 꿀벌 신품종 사업에 대한 한봉 농가의 애로사항에 대해 설명했다.

끝으로 홍문표 의원은 “토종벌은 수천 년 동안 우리 민족과 함께해 온 소중한 자원이자 우리나라 생태계를 지키는 파수꾼”이라며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으로서 오늘 제시된 의견을 토대로 현실에 맞는 한봉 산업 발전 방안을 수립하고, 국회 차원의 지원을 통해 한봉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