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정책에 1839억 투입”
“청년 정책에 1839억 투입”
  • 노진호 기자
  • 승인 2023.06.01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 조원태 청년정책관 정례 브리핑
내포 청년센터·천안 대학로 조성 등 설명
조원태 도 청년정책관이 1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충남도 제공
조원태 도 청년정책관이 1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충남도 제공

충남도가 도내 50만 청년의 미래도약 지원을 위해 올해 1839억원을 투입한다.

조원태 도 청년정책관은 1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정례 브리핑을 열고 “청년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 실현을 위해 청년센터 설치, 체계적인 안서동 대학로 조성에 나설 것”이라며 “청년 실태조사를 근거로 한 객관적인 데이터 기반의 신규 정책도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도는 지난 1월 청년 전담조직으로 ‘청년정책관’을 신설한데 이어 2월 ‘2023 청년정책 시행계획’을 확정하고, 5대 분야 123개 과제를 본격 추진 중이다. 이는 전년대비 54개 사업, 750억원 증액된 것이다.

◆청년정책 체감도 높이는 ‘청년센터’

청년센터는 △일자리 △주거 △교육 △복지·문화 △참여·권리 등 분야별 정책을 청년들이 한 번에 쉽게 알 수 있도록 통합 제공하는 시설로, 정책 추진과정에서 청년들의 목소리를 반영해 각종 정책의 체감도를 높이는 역할을 맡는다.

현재 광역 단위 센터 기능과 역할을 정립 중으로, 체계적인 운영 전략을 마련해 오는 8월 내포신도시 인근에 문을 열 예정이다.

도는 청년센터가 지역 청년들에게 전문적이고 양질의 밀착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도내 시·군간 활발한 네트워크·교류를 전담해 각 시·군 센터의 구심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안서동 대학로 조성’으로 지역 활력화

민선 8기 공약사업인 천안시 안서동 대학로 조성은 조기에 사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속도를 내고 있다.

도는 지난 4월 착수한 ‘안서동 대학로 조성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바탕으로 천안시와 5개 대학(단국대, 상명대, 백석대, 백석문화대, 호서대) 등 관계기관별 역할 및 협업과제, 단·중장기 로드맵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지역 주민·상인·5개 대학 재학생 등을 대상으로 집담회 및 설문조사를 실시해 안서동 지역 활성화 방안을 함께 모색함으로써 단순 대학로 조성이 아닌 도시계획 차원의 중장기 종합 발전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이와 함께 올해는 도는 청년들이 직접 기획·운용하는 플리마켓, 버스킹 공연 및 전시·체험프로그램 등 다채로운 문화예술 활동 지원을 통해 안서동 일원에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6월부터 오는 11월까지 천호지 일원에서 인근 대학 동아리 학생들과 협업해 버스킹 공연과 플리마켓을 월 1회 이상 진행한다.

◆‘실태조사’에 근거한 맞춤형 청년정책 발굴

도는 지속 확대되는 청년정책에도 불구하고 청년인구 유출 및 지역 활력 감소 문제가 심화됨에 따라 청년들이 원하는 정책 수요를 정확히 진단하고, 실효성 있는 정책을 추진하고자 ‘청년 종합실태조사’에 착수했다.

지난 1월부터 기존 통계, 데이터 분석을 통해 도내 청년들의 분야별 실태와 청년정책 성과를 진단했으며, 관련 전문가와 청년정책조정위원회 자문을 통해 실태조사 추진방향을 설정 및 설문안을 마련했다.

설문조사는 이달부터 도내 2000여명의 청년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으로 실시하며, 설문 결과를 토대로 한 ‘청년정책 발굴 TF’ 운영을 통해 개선·신규과제 발굴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도는 개선·신규과제 발굴 시 국무조정실 ‘청년 삶 실태조사’ 분석결과도 반영해 정부 통계와의 정합성을 유지함과 동시에 민선 8기 도정 철학이 담긴 청년정책을 발굴할 예정이다.

◆‘공공분야 청년인턴제’ 등 신규정책 도입 검토

도는 정책 추진과정에서 수렴한 청년들의 의견을 토대로 기존 사업을 보완・확대하고, 분야별 신규정책 도입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지난 3월 대학관계자와의 간담회 시 공공분야 인턴에 대한 수요를 확인함에 따라, 청년 일경험확대 일환으로 올해 첫 추진하는 ‘민간기업 청년인턴 지원사업’을 공공분야로 확대하는 방안을 구상했다.

이달 중 전 부서 및 도 출자·출연기관 대상으로 청년인턴 수요조사를 실시해 내년 ‘공공분야 청년인턴제’ 도입을 심도 있게 검토할 예정이다.

또한 우수한 아이디어를 가진 청년들의 창업활동 지원을 위해 올해 첫 실시한 ‘창업·창직 지원사업’도 청년층의 수요가 높고 지역 정착 및 영향력이 큰 생활업종 분야의 창업을 집중 지원하는 방향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아울러 자립준비청년이 체계적으로 자산을 형성해나가는 방법을 터득하고 경제적 자립을 이룰 수 있도록 금융교육 및 1대 1 재무상담 등 역량강화 교육을 지원할 예정이다.

조 정책관은 “충남만의 특색을 담은 청년정책을 만들기 위해서는 기존 정책을 보완하고, 도내 청년들의 목소리를 담아 그들이 원하는 사업을 발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청년센터 설치를 통해 청년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청년들의 삶에 실질적으로 보탬이 되는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