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머리는 어떻게 발달하고 변화할까(2)
[칼럼] 머리는 어떻게 발달하고 변화할까(2)
  • 노진호 기자
  • 승인 2024.05.13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원우 이영우한의원 부설 뇌과학연구소장- 내가 누구인지 말해주는 뇌과학 이야기⑫

지난 칼럼에서 머리는 어떻게 발달하고 변화하는가를 1단계 뇌세포 발달기(태아기) 2단계 뇌신경네트워크 발달기(생후~3세) 3단계 전두엽(이마엽) 뇌신경 발달기(4~6세) 4단계 좌우뇌 통합 발달기(15세까지)를 다뤘다.

◆5단계: 완성기(15~35세)

고등교육울 받고 사회생활을 경험하는 기간이다. 뇌에 날개가 달리는 시기로, 맘껏 날개를 펴고 지적인 탐구와 자유를 만끽한다. 또 창의력이 가장 높게 나타나며, 새로운 도전이나 발명도 이때 가장 활발하게 된다.

창의력은 지적 능력이 최고도로 종합됐을 때 깊은 내면 의식의 각성이 뒷받침돼야 완성된다. 심리학자나, 뇌과학자들은 대부분 십대 아이들이 이 시기에 가장 높은 수준의 인지능력과 사고능력을 갖춘다고 했으며, 십대와 성인의 뇌 크기가 사실상 같으며 십대들의 사고 수준이 성인과 동일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십대들이 자주 보이는 엉뚱하고 비합리적인 행동과 미숙한 의사결정은 또래압력(peer pressure)이나 사회적 영향, 혹은 사춘기 때 급격히 증가하는 호르몬 변화 탓이라고 생각했다. 십대가 부모나 다른 어른에게 제멋대로 성질을 부리고 반항하는 것은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독립성을 획득할 수 있는 범위가 어디까지인지를 확인하고 독립성을 확보하려는 노력이기 때문이다. 이는 지극히 정상적이고 자연스러운 사회적 발달과정이다.

◆6단계: 쇠퇴기(35세 이후)

35세 이후에는 뇌세포와 신경네트워크가 파괴되기 시작한다. 이 시기에 뇌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학습이 가장 중요하다. 항상 새로운 것을 배우고 익히며 뇌의 부위별 활동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학습해야 한다.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뇌의 발달은 시기적으로 정해져 있으나 학습 능력만큼은 평생 유지된다. 따라서 평생 학습하는 것을 습관화하면 늘 건강하고 젊은 뇌를 유지할 수 있다.

“뇌를 열심히 사용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기능이 소멸됩니다(Use it or lose i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