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유교문화진흥원(원장 정재근·이하 한유진)은 2024년 기획전시 ‘당신은 어떻게 보여지길 원하는가?’의 중·고등학생 대상 인성교육 프로그램인 ‘헤리티지 TALK TALK’를 시작했다.
올해 첫 수업은 22일 충남 서천군 장항중학교 인성동아리와 미술동아리 학생들의 한유진 방문으로 시작됐다. 이번 프로그램은 K-유교를 대표하는 12명의 충청 선비들을 도전·창조·용기·소통의 네 가지 관점으로 재해석해 학생들에게 제시했다. 선비에 대해 기존에 갖고 있던 생각 나누기로 시작한 이번 프로그램은 자신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선비의 모습과 인물을 찾고 오늘 제시받은 도전·창조·용기·소통의 관점으로 재해석하는 사고 확장의 시간을 가졌다.
또한 ‘대한민국에 쓰는 나의 상소’, ‘의리와 권력 사이, 당신의 선택’, ‘노인과 청년의 소통’ 등의 주제로 12명 선비의 삶과 나의 삶을 비교하며 자신을 성찰할 수 있는 토론을 진행했다. 학생들은 토론 과정에서 서로 다른 시각과 관점을 이해하고 존중함으로써 타인과 생각을 나누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정재근 원장은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는 데 거침없었던 선비처럼, 학생들이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자기성찰은 물론 타인과의 관계를 깊이 이해하고 올바르게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시민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한유진은 학생들의 바른 인성이 함양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헤리티지 TALK TALK’는 올해 12월까지 운영 예정이며, 현재 추가 접수가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한유진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프로그램 담당자(041-981-9922~3)에게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