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연구원 김종범 책임연구원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충남연구원 김종범 책임연구원 ‘과학기술우수논문상’
  • 노진호 기자
  • 승인 2024.07.11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연구원 김종범 책임연구원(사진)이 11일 ‘제2회 세계한인과학기술인대회’에서 과학기술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와 재외한인과학기술자협회가 주관한 이번 대회에서 수여하는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은 국내 과학기술자가 지난 한 해 동안 400여개 학술지에 발표한 논문 중 분야별 엄정한 심사를 통해 선정하는 국내 과학기술계 최고 권위의 학술상이다.

김종범 책임연구원의 논문은 ‘개정된 CAPSS(대기정책지원시스템) 기반 충남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변화와 지역 대기질 개선을 위한 정책 제언’이란 주제로 대기환경학회(제2023년 39권 4호, pp 492-524, 제1저자 황규철 연구원)에 게재됐다. 이 논문은 개정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정보를 기반으로 도내 15개 시·군의 배출 특성을 파악하고, 지역별 맞춤형 정책 추진을 위한 개선 방안을 제시한 연구로 높이 평가받았다.

김 책임연구원은 “충남도는 대형 배출시설이 다수 존재하고 있는 만큼, 지역 내 대기 분야에도 관심이 많은 지역”이라며 “앞으로 관련 정책 수립에 필요한 자료 분석과 과학적 검증을 통해 국가 및 지역 대기질 개선에 이바지하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김 책임연구원은 2018년부터 충남연구원 기후변화대응연구센터에 재직하면서 충남도의 주요 배출시설에 대한 측정·분석 등을 통한 지역 내 대기 분야 정책 개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국내·외 학술지에 약 70편의 논문을 게재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