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창업 기본 노하우
카페창업 기본 노하우
  • guest
  • 승인 2020.07.02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석준(카페푸어 대표)
홍석준(카페푸어 대표)

커피에 관심이 있는 매니아라면, 누구나 한번정도는 나만의 카페를 갖고 싶은 꿈을 꾸곤 한다.

나 역시 9년 전 커피를 처음 접하면서 언젠가 나만의 카페를 운영하고 싶은 꿈을 꾸었다.

카페가 포화상태라고는 하지만, 여기저기 쉽게 눈에 띄는 것이 커피숍이다.

그렇다면, 성공적인 카페창업을 위해서는 어떤 것들이 중요한지 알아보자.

첫 번째 : 상권분석 및 건물모양이다. 이 지역에 얼마나 많은 사람이 거주하고 있으며, 연령층은 어느 정도 되는지와, 주변상권에 특정 관광지가 있는지! 유동성은 얼마나 되는 지이다.

또한 상가건물 모양이 어떤 식으로 되어있는지도 중요하다.

가장 좋은 모양은 부채꼴 모양이다. 역삼각형의 상가 건물은 테이블 배치 및 주방 설정을 하는데 있어서 최고의 모양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음은 정사각형 상가건물이다. 이 또한 바의 위치와 테이블의 배치가 탁월한 모양이라 할 수 있다. 상가를 얻을 때 우리가 피해야 하는 것은 직사각형으로 길게 뻗은 상가 건물이다. 이럴 경우에는 주방의 위치 와 테이블 위치 등 설정하기가 어려우며, 공간을 넓게 활용하기 힘들다. 이 또한 쉽게 넘어가서는 안된다.

상권분석이 끝나면,

두 번째, 다음은 카페 컨셉이다. 상권에 따라 카페 컨셉이 어느 정도 반영이 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젊은 사람들이 많이 밀집되어 있는 곳에 인테리어를 너무 올드하게 한다면, 이는 젊은 사람들을 타겟을 한 것이 아닌 것이다.

인테리어라 함은 초기비용이 많이 들어가므로 신중하고 유행이 되지 않는 모던한 분위기로 선정하는 것이 좋다. 커피숍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새롭게 변화가 되기 때문에 유행을 따라가서는 안된다. 그렇다고 그때마다 인테리어를 새롭게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세 번째는 홍보이다. 요즘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 SNS가 활동을 많이 하다보니 새로운 곳을 찾아다니는 소비자층이 늘고 있다. 예쁘고 화려한 것을 사진에 담아 개인 블로그 및 SNS에 올려 남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것이다.

그러므로, 홍보는 인테리어가 시작됨과 동시에 완성되는 과정을 사진에 담아 사람들에게 몇월몇일 어느 곳에 오픈 예정이라는 것을 각인시켜줄 필요가 있다.

네 번째는 메뉴종류이다. 메뉴는 어린 아이들부터 연세가 많은 분들까지 선택의 폭을 넓혀주는 것이 중요하다.

입맛은 연령층에 따라 다양하다. 달달한 음료를 좋아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쓰면서 부드러운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커피숍에 와서는 내가 원하는 음료가 없으면 다음에는 다시 찾게 되지 않는 것이다.

다섯 번째는 사이드 메뉴이다.

카페에서 커피만 팔아서는 운영하기는 참으로 쉽지 않다.

월세와 직원 인건비 재료비 공과금을 제하고 나면 고생한 것에 비해 남는 것이 없다.

그렇기 때문에 디저트메뉴가 어느 정도 뒷받침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커피와 어울리는 케익 , 또는 구움과자, 빵종류를 늘려 커피와 잘 어울리는 디저트를 같이 판매하는 것이다.

이렇게 위의 내용은 우리가 카페를 창업하기 위한 기본 필수조건들이다.

카페창업을 생각한 사람들이 있다면, 위의 내용을 꼭 숙지하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