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민만 바라보고 한발 한발… 부끄럽지 않은 점수”
“군민만 바라보고 한발 한발… 부끄럽지 않은 점수”
  • 노진호 기자
  • 승인 2021.03.16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의원 릴레이 인터뷰] 예산군의회 이상우 의원

내포뉴스는 지난 설 연휴 전 홍성·예산 양 군의회 홍보팀을 통해 의원들의 서면 인터뷰를 요청했다. 하지만 아직 내포뉴스의 노력이 부족해서인지 답변을 모두 받지는 못했다. 전해들은 이야기지만 홍성군의 한 의원님은 ‘왜 직접 와서 요청을 하지 않느냐’고 역정을 내셨다고 하니 이 자리를 빌려 반성의 뜻을 전한다. 그래도 홍성군의회 윤용관·김은미·문병오, 예산군의회 이상우 의원이 답변을 보내와 먼저 전달하기로 했다. 추후 다른 의원님들의 답변도 기회가 닿는 대로 독자들에게 전할 것을 약속드린다. /편집자 주

이상우 예산군의원
이상우 예산군의원

- 본인의 의정활동 점수(100점 만점)를 매긴다면.

“먼저 코로나19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군민 여러분 특히 생계에 큰 타격을 받고 있는 소상공인 여러분 함께 힘내어 이 난국을 극복해 나가시길 바란다. 저 또한 소상공인들의 지원 대책과 군민들에게 필요한 사업들이 속속 집행돼 빠른 시일 내에 회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초선의원으로서 의정을 잘 모르는 가운데 군민만 바라보며 의정활동을 했음으로 저의 의정 활동 점수는 ‘부끄럽지만 않을 점수’라고만 말씀드리겠다.”

- 지난 의정활동 중 가장 의미 있던 일과 남은 임기 반드시 이루고 싶은 것은.

“기초의회를 풀뿌리 민주주의의 최선이라고 한다. 시‧군 기초단체는 국민들의 행복과 건강 그리고 복지를 위해 각종 예산을 집행하고 있다. 집행부와 군의회가 서로 견제만을 위한 의정이 아닌 실제로 군민들에게 많은 혜택이 골고루 돌아갈 수 있도록 집행부에 일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주는데 주안점을 주었고, 특히 2020년 7월 20일 예산군의회 제261회 임시회에서 국세 및 지방세 20개분야 농업분야 조세감면을 위해 조세 감면제도 연장촉구 건의안을 대표 발의했다. 그 결과 국회에서도 조세특례제한법 일부 개정법률안이 통과돼 2020년 종료 예정이었던 농‧축산업자들의 생활안정을 위한 각종 조세감면제도가 2022년까지 연장됐다. 또 지난해 8월 3일 엄청난 집중폭우로 주택파손과 농경지 황폐화로 고통을 받고 있는 지역주민을 위해 빠른 복구 작업을 돕고, 특별재난지역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편 것이 전달된 것인지 제8회 대한민국지식경영 지방의회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이제 남은 임기는 제 공약사항이기도 한 광시한우타운 발전에 혼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

- 예산군의 가장 큰 현안과 그 해법을 제시한다면.

“우리 군의 가장 큰 현안은 충남 혁신도시 지정에 따른 공공기관 유치 및 서해선 복선전철 가칭) 삽교역(충남도청역) 신설 등이며, 코로나19로 인한 지역경제 침제, 원도심공동화, 저출산 고령화 등을 꼽을 수 있다. 대규모 현안사업 추진을 위한 선제적 대응방안으로 혁신도시지정에 따른 수도권 공공기관 유치, 서해선 복선전철 중부권 동서횡단 철도 등 광역교통망 구축과 군민의 숙원 사업인 삽교역 신설에 군민과 함께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며, 저출산 고령화 대책으로 다함께 살기 좋은 고령친화도시와 저출산 극복을 위한 양육자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적극적인 정책 발굴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다.”

- 지역발전을 위한 홍성·예산 통합을 주장하는 목소리도 있는데.

“예산군과 홍성군의 통합문제는 오랜 세월동안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야기하면서 갈등만 키워온 것이 사실이다. 지금의 예산군과 홍성군의 통합은 홍성에서만 일방적이며 적극적이다. 예산‧홍성군은 각기 다른 1000년 이상의 서로의 환경과 문화적 역사를 갖고 있다. 통합이라는 이면 속에 나타나는 부정적 현상이 오히려 발전을 가로막을 수도 있다. 그 예로 마산‧진해‧창원의 거대통합이 지금도 지역 간 분열로 나타나 반목과 갈등이 심화되고 있음을 우리는 직시해야 한다. 일방적인 통합이 아니라 진정 통합이 필요한지부터 군민의 여론수렴과 사회적 합의를 거친 후 논의해야 한다.”

- 의원님이 보는 자치분권, 지방자치의 핵심은.

“자치분권 2.0 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해를 맞아 지역주민들이 지역발전을 주도적으로 할 수 있는 세상이 되어야만 한다. 민주주의 최고의 가치는 주민들 스스로 자치를 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법적인 기능을 가진 주민자치위원회가 구성되어 있으나 주민들 스스로 지역의 일을 결정하고 그에 필요한 것을 자치단체의 의회가 지원을 해야 하는 것이 있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그것은 열악한 지방제정 즉 예산이 수반돼야 하기 때문이다. 지금의 예산은 중앙정부가 8, 지방정부가 2를 갖고 있어 국세를 지방세로 상항 조정해 지방재정을 향상시켜 지방정부가 자치적으로 사업을 주민들에게 펼칠 수 있는 예산구조가 필요하다.”

- 주민들에게 한마디.

“초선의원으로서 초심을 잃지 않겠다는 각오로 군민만 바라보며 뚜벅뚜벅 걸어가겠다. 제가 처음 약속했던 대술‧신양‧광시 발전과 특작‧원예‧축산‧수도작 농업이 가공으로 이어져 6차 산업화의 길을 열어 농촌소득 증대로 젊은 청년들이 돌아오는 활력이 넘치는 농촌을 위해 앞장서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