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대, 공공의대 신설 추진… “캠퍼스는 내포에”
공주대, 공공의대 신설 추진… “캠퍼스는 내포에”
  • 황동환 기자
  • 승인 2021.04.01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후보지로 경남·전남·충남 등 거론
국회 지난달 관련 법률안 발의도 호재

충남지역 유일의 국립대인 공주대학교가 공공의대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공공의료인들의 역할이 더욱 커지자 보건복지부는 지난해 ‘의대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설립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보건복지부가 고려하는 공공의대 설립 후보지가 경남·전남·충남으로 알려진 가운데, 공주대가 공공의대 신설과 내포신도시 캠퍼스 설립 계획을 밝힌 것이다. 공주대는 내포캠퍼스에 간호보건계열 학과·해양학과·다문화학과·정책대학원 등도 입주시킬 계획이다.

공주대학교 김영미 기획처장은 “지금은 공공의대 설립이 의대정원 확대와 맞물려 사회적 합의가 완전히 이뤄지지 않아 답보 상태에 있지만, 의료사각지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공의대 설립 논의가 수면 위로 올라올 것에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공공의대 설립 논의는 단순히 의대 하나 신설하는 문제를 넘어 정부가 역점을 두고 있는 국가균형발전과 궤를 같이하고 있다”며 “공공의대가 필요한 지역은 의대와 병원이 없어 의료혜택으로부터 소외된 지역이어야 하고, 충남에 공공의대가 신설된다면 국가의 공공정책을 책임성 있게 수행할 수 있는 국립대인 공주대가 맡아야 한다”고 부연했다.

공주대는 충남이 65세 이상 고령인구가 전체의 17.1%로 의료복지의 강화가 필요한 상황이지만 타지역에 비해 지리적으로 넓어 의료취약지가 많다는 점과 연간 53만 7000명이 수도권 원정진료로 인한 의료보헙지급액 역외 유출액이 약 4628억원에 달한다는 점 등을 충남지역 공공의대 설립 타당성으로 내세우고 있다.

공주대 내포캠퍼스 설립 논의 과정에서 캠퍼스 신설 비용 확보를 위해 공주대 예산캠퍼스를 내포신도시로 옮기는 방안도 거론됐지만, 예산군이 공동화가 더욱 악화된다는 문제로 반대하고 있다.

충남도는 공주대의 공공의대 신설이 의협의 반대로 쉽지 않을거라 전망하면서도 신설된 의대캠퍼스가 내포신도시에 오는 것을 마다할 이유가 없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내포에 의료기관이 필요한 상황이다. 효성·극동 아파트 앞 병원부지가 있으니 공주대가 내포에 공공의대를 신설할 수 있는 여건은 충분하다”고 밝혔다.

홍성군도 환영 입장이다. 기획감사담당관 조종수 팀장은 “내포신도시에 대학1·대학2 부지, 병원부지도 있다. 대학 2개는 유치 가능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치권의 움직임도 충남 공공의대 설립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국민의 힘 김형동 의원(대표발의)을 포함한 8명의 국민의힘 의원과 2명의 무소속 의원은 지난달 23일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 설치에 관한 법률안을 발의했다. 해당 법안은 공공보건의료인력 양성계획에 따라 권역별로 공공보건의료대학을 설치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았다.

또 법안은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법률’ 제12조에 따른 해당 지역의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수준, 공공보건의료기관 서비스 망, 보건의료 취약계층 인구 비율, 향후 안정적인 권역별 보건의료서비스 망 구축 등을 고려해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을 설치할 권역을 보건복지부가 결정하도록 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