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많은 당원, 가장 강력한 통제력
가장 많은 당원, 가장 강력한 통제력
  • 노진호 기자
  • 승인 2021.04.1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원 최창원 교수의 한눈에 보는 중국]
Ⅰ. 중국, 아는 만큼 보인다!
③중국을 움직이는 힘, 중국 공산당
최창원 교수 제공(출처 동양북스)
최창원 교수 제공(출처 동양북스)

중국공산당(다E)은 1921년 7월 21일 천두시우를 중심으로 상하이에서 창립됐으며 약칭으로 ‘중공’이라고도 한다. 중공은 1949년 국민당을 무너뜨리고 정권을 장악해 중화인민공화국을 수립했다.

헌법에 그 밖의 정당을 인정하고는 있으나 중국공산당의 지도적 역할 또한 명기돼 있어 실질적으로 중국은 중국공산당에 의해 움직여 왔다. 따라서 중국의 정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중국공산당을 이해해야 할 것이다.

중국공산당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당원을 거느리고 있는 정당이며, 정부 조직은 물론 경제·산업·문화 전반에 걸쳐 강력한 통제력을 행사하고 있다. 현재 인민해방군은 중국공산당 산하 중앙군사위원회가 지배권을 행사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의 군대는 국가가 아닌 중국공산당의 지휘를 받고 있는 것이다.

중국공산당은 중국의 유일한 정책결정기구이며, 중앙과 각 성 및 하급지방의 정부기관이 당의 정책을 수행하고 있다. 중국공산당은 5년에 한 번씩 중국공산당 전국대표대회를 개최해 중앙위원회 위원들을 선출하고, 당의 정책과 비전을 알린다.

중앙위원회는 1년에 한 번씩 회의를 소집하며, 약 20명에 이르는 정치국 위원들을 선출한다. 정치국은 당의 지도적인 기관이며, 6~7명의 최고위급 지도자로 구성되는 정치국 상무위원회는 당뿐만 아니라 중국 전체에 대한 최고의 지도권을 행사한다.

 

※‘한눈에 보는 중국’ 연재는 유튜브 채널 ‘보원교수TV’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