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만난 태권도 영웅… 얼굴 잘 봐 두세요~
미리 만난 태권도 영웅… 얼굴 잘 봐 두세요~
  • 노진호 기자
  • 승인 2021.06.14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천초·중 태권도, 충남소년체육대회서 맹활약
선수 16명 구슬땀… 오민경 코치 “운동, 즐겁게”
더운 날씨 속에서도 맹연습 중인 광천초·중 태권도부 선수들과 오민경 코치. 이민우 코치는 취재 당일 사정이 생겨 사진에 담지 못했다. 사진=노진호 기자
더운 날씨 속에서도 맹연습 중인 광천초·중 태권도부 선수들과 오민경 코치. 이민우 코치는 취재 당일 사정이 생겨 사진에 담지 못했다. 사진=노진호 기자

김소희, 김태훈, 오혜리, 이대훈, 차동민… 혹시 기억하실지 모르겠지만, 이들은 2016년 여름 우리들을 열광시켰던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태권도 메달리스트들이다.

어쩌면 설레발처럼 보일지도 모르겠지만, 다다음이나 다다다음 올림픽 시상대 위에 설 아이들이 있어 미리 만났다.

미래의 영웅들과의 만남은 지난 8일 오후 광천에 있는 홍성교육지원청 덕명학습장에서 이뤄졌다. 덕명학습장 내 체육관에 들어서자 열기가 후끈했다. 초여름 더위 탓도 있겠지만, 광천초·중학교 태권도 선수들의 열정도 기온을 2℃쯤은 올린 것 같다.

이민우·오민경 코치가 지도하고 있는 광천초·중 태권도부는 총 16명이다. 초등부는 남4·여1, 중등부는 남8·여3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날 덕명학습장을 찾게 된 건 지난 5월 21일부터 이달 6일까지 펼쳐진 ‘제49회 충청남도소년체육대회’에서의 활약이 직접적 계기였다. 광천초·중 태권도는 지난달 22~24일 서천에 있는 충청남도태권도전당에서 열린 이번 대회에서 금3·은2·동메달 2개를 목에 걸었다.

전국이 아닌 도 대회이긴 하지만 남자는 많을 땐 64강, 여자는 16강 정도부터 뚫고 올라가야 한다는 걸 생각하면 대단한 성과임이 분명하다.

오민경 코치는 “팀 분위기가 참 좋다. 그게 우리의 최고 장점”이라며 “대학 진학, 실업팀, 국가대표 등 목표는 각자 달라도 즐겁게 운동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광천의 태권도 꿈나무들은 평일 오후와 야간훈련을 하며, 주말에도 토요일 4시간, 일요일 2시간씩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현장을 찾았을 때는 체육관을 몇 바퀴 돈 후 잠시 숨을 돌리고 있을 때였다.

오 코치는 “아무래도 체력운동이나 달리기를 가장 힘들어하는 것 같다”며 “겨루기 전술훈련과 발차기 훈련을 하고, 피구나 얼음땡 등 놀이를 활용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오 코치는 지난해까지 직접 코트에 서다가 올해 광천에서 지도자 생활을 시작했다. 그는 “천안북중~대전체고 등에서 선수생활을 했다”며 “선수일 때는 나만 생각하면 됐는데 코치가 되니 한 명 한 명을 잘 봐야 하니 힘들었다. 누군 살을 빼야 하고, 누군 또 뭘 해야 하고 뭐 그런 걸 말이다. 아직 어린아이들이라 신경 써야 할 것이 더 많다”고 말했다.

오 코치는 “5월 태백에서 열린 협회장기가 코치로서 첫 대회였고, 직접 ‘세컨드’도 들어갔다. 그때도 성적이 좋았다”고 전했다.

광천초·중 태권도부는 이달 말 열릴 예정인 충남도협회장기에 대비한 담금질에 한참이다.

오 코치는 “전국소년체육대회 출전을 위한 랭킹 포인트가 달린 경기라 중요하다”며 “남녀 11체급의 도 대표를 뽑는데, 우리 팀에선 4명 정도를 기대 중”이라고 말했다.

오민경 코치가 전한 이 팀의 강점은 ‘좋은 분위기’다. 아마도 몇 년 후엔 ‘홍성이 낳은 태권도 영웅…’ 등이 적힌 현수막이 동네 분위기를 좋게 만들 것이다. 믿고, 기다려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