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서명사실확인서, 알면 편해집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알면 편해집니다!
  • 노진호 기자
  • 승인 2021.06.14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산군 덕산면, 30일까지 무료발급 체험행사
예산군 제공
예산군 제공

예산군 덕산면은 공무원 및 방문민원인을 대상으로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무료발급 체험행사를 운영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사진>.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2012년부터 도입된 제도로 인감증명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지고 있으며, 본인이 서명했다는 사실을 행정기관이 확인해 주는 제도다. 간단한 신분 확인 후 서명만으로 전국 어디서나 발급이 가능해 기존 인감보다 발급이 간편하고 안전하며, 또 인감증명서와 달리 사전에 신고할 필요가 없고 대리발급이 불가하기 때문에 부정발급으로 인한 재산상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그러나 도장에 익숙한 사회문화와 서명제도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상용화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며, 덕산면은 이를 개선하고자 14~30일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무료발급 체험을 실시하여 많은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하고 있다.

체험을 희망할 경우 본인 신분증을 지참해 발급을 신청하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다만 무료 체험으로 발급받은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공식적인 서류가 아니므로 제출용도로는 사용할 수 없다.

체험에 직접 참여한 정윤교 덕산면장은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도장 분실과 부정 발급의 위험이 없어 인감증명서보다 안전하고 편리하다”며 “많은 주민들이 본인서명사실확인서의 편리함과 안전성을 경험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