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명과 광명 담긴 ‘오성홍기’
혁명과 광명 담긴 ‘오성홍기’
  • 노진호 기자
  • 승인 2021.04.05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원 최창원 교수의 한눈에 보는 중국]
Ⅰ. 중국, 아는 만큼 보인다!
②붉은 대륙과 다섯 개의 황금별
최창원 교수 제공(사진출처= 동양북스)
최창원 교수 제공(사진출처= 동양북스)

중화인민공화국은 1949년 10월 1일 마오쩌둥(毛泽东) 전 국가주석이 천안문 광장에서 “중국인민은 일어섰다”고 선포함으로써 공식적으로 탄생했다.

중국의 국기는 오성홍기(五星红旗)이다. 오성홍기는 빨간 바탕에 노란 별 5개가 그려져 있는데, 빨간색은 혁명을 상징하고 노란색은 광명을 상징한다. 별들 중 가장 큰 별은 중국공산당을 나타내고, 그것을 둘러싼 4개의 작은 별은 노동자, 농민, 도시소자본계급, 민족자산계급을 의미한다. 이것은 중국공산당의 지도 아래 모든 중국인들이 단결한다는 상징적 의미가 있다.

빨간 바탕과 노란별이 나타내는 상징적 의미는 중국의 국가휘장에서도 보인다. 중국의 국가휘장은 5개의 별빛을 받는 천안문 주위에 톱니와 곡식의 이삭이 둘러져 있는 도안으로 돼 있다.

천안문 광장은 5·4운동의 발원지로서 중국의 유구한 역사를, 톱니와 이삭은 노동자와 농민을 상징한다. 중국의 국가휘장은 정부기관의 현관이나 동전 뒷면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최창원 교수 제공(사진출처= 동양북스)
최창원 교수 제공(사진출처= 동양북스)

※‘한눈에 보는 중국’ 연재는 유튜브 채널 ‘보원교수TV’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선거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 또는 권리침해ㆍ욕설 등의 내용을 게시할 경우 이용약관 및 공직 선거법 등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