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2023년 의병의 날 기념행사’ 개최지 공모 선정
예산군, ‘2023년 의병의 날 기념행사’ 개최지 공모 선정
  • 내포뉴스
  • 승인 2022.11.03 0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6월 1일 충의사 도중도에서 의병의 날 기념식 진행
수당기념관 전경
수당기념관 전경

예산군이 내년에 열리는 ‘제13회 대한민국 의병의 날 기념행사’ 개최지로 최종 선정됐다.

행정안전부는 매년 ‘대한민국 의병의 날’ 기념행사를 위해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 신청을 접수해 현장실사 후 개최지를 선정하고 있다.

의병의 날은 국가가 위기에 처했을 때 자발적으로 일어난 의병의 역사적 의의를 되새기는 국가 기념일이며, 임진왜란 당시 곽재우 장군이 최초 의병을 일으킨 날(음력 4월 22일)을 양력으로 환산해 6월 1일로 지정됐다.

의병의 날 기념행사 개최지 심사기준은 개최 여건의 우수성(30점), 행사계획의 적정성(30점), 행사지역의 상징성(20점), 추진의지(20점) 등이며, 예산군은 홍주 의병의 발원지이자 종결지로 홍주 의병 중심지로써의 역사적 상징성을 인정 받았다.

특히 홍주 의병의 선봉장인 이남규 선생의 고택 및 수당기념관, 연암 최익현 선생 묘소 등 다양한 의병 관련 유적 및 사료 보유로 의병과의 관련성 또한 인정받아 최종 개최지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또한 개최장소가 충의사 도중도인 것은 홍주 의병장 김복한의 사상을 이어받은 유고부식회의 민족 운동, 항일정신 등을 접하게 돼 독립운동가로 중국으로 망명한 후 1932년 4월 29일 상해 의거를 단행한 매헌 윤봉길 의사의 의병 정신도 인정을 받은 것이라는 설명이다.

행사는 내년 6월 1일 충의사 도중도 일원에서 의병의 날 기념식 및 부대행사(학술포럼, 기획전시, 그림그리기 대회, 체험 프로그램)로 진행된다.

최재구 예산군수는 “이번 행사를 통해 홍주 의병의 발원지이자 종결지인 예산군 의병에 대한 역사성이 재조명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중앙정부 차원의 국가 기념행사인 만큼 개최 준비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