삽교읍 3841평 그린바이오 벤처 캠퍼스 유치 도전
삽교읍 3841평 그린바이오 벤처 캠퍼스 유치 도전
  • 노진호 기자
  • 승인 2023.04.13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예산군-도 농기원-충남TP 협약
충남도 제공
충남도 제공

충남도는 13일 도청 경제기획관실에서 예산군, 충남농업기술원, 충남테크노파크와 ‘그린바이오 벤처 캠퍼스 유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

이번 협약에 따라 이들 기관은 농림축산식품부의 그린바이오 벤처 캠퍼스 유치를 위한 협력체계 구축 및 그린바이오 산업육성을 위한 사업계획 수립, 인적네트워크 교류, 산업화 연계방안, 협력사업 추진에 힘을 합친다.

그린바이오 벤처 캠퍼스는 그린바이오에 특화된 연구·제작용 장비·공간, 창업보육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는 벤처 육성 전문 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농식품부는 지역 그린바이오 산업 동향 및 비전 분석을 토대로, 그린바이오 6대 분야를 전국 권역별로 특화해 조성할 계획이며, 2021년 전북, 지난해에는 강원과 경북을 선정했다.

도는 예산군 삽교읍 그린바이오 클러스터 조성 부지(165만㎡) 내 1만 2697.5㎡(3841평)에 그린바이오 벤처 캠퍼스를 유치할 계획이다. 해당 부지는 최근 국가산단 후보지 선정을 목표로 도전장을 냈으나, 농지 잠식 우려 등으로 아쉽게 선정되지 못했다.

충남의 바이오산업 규모는 전국 대비 비중(생산액 12.91%, 부가가치 11.78% 등)이 높은 편이며, 산업 내에서는 건강기능식품 품목의 비중이 50% 내외로 가장 높다.​ 성장 추이를 보면 2017년 이후 생산·부가가치는 꾸준히 증가 추세이나, 전국 대비 비중은 감소하고 있어 제조업 비중이 높은 지역 여건을 고려한 바이오 융합전략이 꼭 필요한 상황이다.

도는 예산군과 내포역 주변에 천연물 소재 콘셉트로 약초생산 전용 첨단농장(생산), 공공바이오파운드리(연구·시험생산) 등을 신청할 예정이다. 운영 전담기관으로는 충남테크노파크를 선정했으며, 앞으로 도내 대학, 연구기관, 지역혁신기관, 기업 등과도 교류협력을 통해 역량을 결집해 나아간다는 방침이다.

안호 경제기획관은 “그린바이오 육성 맞춤형 산업 발굴로 지역 내 산업 불균형을 해소할 것”이라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벤처 캠퍼스 유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