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온생각’ 공개… ‘온시스템’ 특허 출원
충남교육청, ‘온생각’ 공개… ‘온시스템’ 특허 출원
  • 노진호 기자
  • 승인 2024.03.14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교육청이 개발한 자기주도 문해력 학습 시스템 ‘온생각’ 공개회 발표자료 중 일부. 충남교육청 제공
충남교육청이 개발한 자기주도 문해력 학습 시스템 ‘온생각’ 공개회 발표자료 중 일부. 충남교육청 제공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학생들의 문해력 향상을 위한 자기주도학습 시스템 ‘온생각’을 공개하고, 기초학력을 보장하기 위해 자체 개발한 ‘온(On)시스템’에 대한 특허를 출원한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2023년 6월 인하대학교(교수 신명선)와 4개월간의 공동연구를 통해 학생의 학습과 이해력을 높이기 위한 교과서 기반의 사고도구어 목록을 추출했고, 올해 2월 사고도구어 기반 문해력 향상 자기주도학습 시스템 ‘온생각’을 자체 개발했다. ‘사고도구어’란 사고 및 논리 전개 과정을 담당하며 글의 주요 내용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언어능력의 신장을 위해 필요한 기본적 단어를 말한다.

‘온생각’은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생까지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사고도구어의 등급을 교과서 출현 빈도와 난이도에 따라 4개의 수준으로 설정해 ‘이해➡확장➡활용➡적용’의 4단계의 학습활동으로 구성됐다.

이와 관련해 충남교육청은 15일 예산에서 문해력 향상 자기주도학습 시스템 ‘온생각’ 공개회와 ‘온(On)시스템’ 특허 출원 기념식’을 개최한다.

김지철 교육감은 “문해력은 학생의 무궁무진한 학습 호기심과 지적 탐구를 위한 출발이며, 충남의 학생들은 ‘온생각’의 개발로 세상을 더 깊게 이해하는 열쇠를 얻었다”며 “온(On)시스템 특허 출원은 교육청 개발 자료에 대한 지식재산권을 보호하는 교육계의 새 지평을 열어가는 시작”이라고 전했다.

충남교육청은 앞으로도 충남 학생의 문해력 향상을 위해 △초·중등 교과서 기반 사고도구어 자료집 배포 △충남 사고도구어 온라인 시스템인 ‘온생각’ 시연과 적극적인 홍보 및 연수 등의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