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역사문화연구원·대한민국역사박물관·서울역사박물관 ‘합심’
충남역사문화연구원·대한민국역사박물관·서울역사박물관 ‘합심’
  • 노진호 기자
  • 승인 2024.03.25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역사문화연구원 제공
충남역사문화연구원 제공

충남역사문화연구원(원장 김낙중)은 지난 22일 서울역사박물관에서 대한민국역사박물관(관장 한수), 서울역사박물관(관장 최병구)과 근현대 관련 역사자료 발굴 및 소장 유물 교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

세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근현대 사료 발굴 및 공동 조사연구 추진 △소장품 조사·연구·활용 등 협력 △전시를 위한 교류 및 소장품 대여 등을 약속했다.

특히 각 기관의 특색 있는 근현대 자료를 공유하고 공동연구를 활성화하기로 했으며, 그동안 주목받지 못했던 역사문화 자료들의 가치를 대중들에게 알리는 교류 전시를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충남역사문화연구원 김낙중 원장은 “연구원은 현존 최고(最古) 동학 경전인 ‘동경대전(東經大全)’, 백야 김좌진 장군 유묵(遺墨)을 비롯한 약 1만 5000여점의 근현대 역사 자료를 소장 중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이 힘을 모아 관련 역사 자료를 연구하고 그 가치를 도민들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한수 관장은 “이번 협약은 세 기관이 힘을 합쳐 국민 문화 향유 기회 증진을 위해 노력하는 시작점으로, 앞으로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근현대 자료의 발굴 및 조사연구, 활용을 위해 국립 근현대사박물관으로서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역사박물관 최병구 관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서울의 우수한 역사 문화 콘텐츠를 공유하는 것은 물론이고, 세 기관이 서로 지혜를 모아 지역사 관련 다양한 자료를 활용한 연구·전시·교육 등을 통해 서울역사박물관을 찾는 관람객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