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연구원, KBS 복합방송시설 설립 당위성·기대효과 세미나
충남연구원, KBS 복합방송시설 설립 당위성·기대효과 세미나
  • 노진호 기자
  • 승인 2023.09.24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연구원 제공
충남연구원 제공

충남도민의 방송 주권 회복과 국가기간방송 KBS의 공적 책무 수행을 위한 개선과제로 자체 뉴스 제작 및 송출 기능을 갖춘 KBS 복합방송시설 건립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22일 충남연구원이 개최한 ‘KBS 복합방송시설 설립의 당위성과 기대효과’ 정책 릴레이 세미나에는 충남도의회 김명숙 기획경제위원장, 충남연구원 유동훈 원장, 순천향대 심미선 교수, 선문대 송종현 교수 등 각계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이날 발표에 나선 대전대학교 양선희 교수는 “충남은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지역방송국이 존재하지 않는 방송 서비스의 불모지”라며 “지역방송국 부재는 충남도민의 방송 주권 침해로 이어져 지역의 재난 및 각종 현안 해결을 위한 공론의 장은 붕괴 위기에 직면해 있는 만큼 충남도민의 불평등과 소외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 3월 1일부터 세 달간 KBS 대전총국의 ‘뉴스7’에서 보도된 총 208건의 뉴스를 분석한 결과, 전국 뉴스 76건(36.5%), 대전 51건(24.5%), 충남 32건(15.4%), 세종 10건(4.8%), 기타(2개 지역 중복, 타 지역, 해외 등) 39건(18.8%)으로 나타났다.

도내 15개 시·군별 보도 현황을 보면, 충남 전체에 대한 보도가 11건(20.8%)으로 가장 높았고, 도청 소재지인 홍성이 18.9%(10건)로 뒤를 이어 지역별로 특화된 보도보다는 도민 전체에 해당하는 행정 아이템 및 관급 뉴스가 많았으며, 계룡, 서천, 청양, 태안 지역에 관한 보도는 단 한 건도 없었다.

양 교수는 “무엇보다 ‘뉴스7’의 취재지역별 평균 뉴스 시간량에서 충남은 81.8초로 대전 128.6초, 세종 119.2초에 비해 현저히 짧았다”며 “고착화된 뉴스 생산 관행이 초래한 정보 불균형은 제작인력 확대와 뉴스 생산 거점의 접근성 등 근본적 변화 없이는 해결이 어렵다”고 설명했다.

또한 보고서에 따르면, KBS복합방송시설 건설에 따른 충남지역 생산유발효과는 1153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490억원, 고용 유발효과 680명으로 나타났다. 또한 KBS 인재개발원이 내포로 이전하게 된다면, 해마다 1만명의 교육생이 소비하는 지출액은 연간 약 6억 6000만원으로 추산된다.

그러면서 양 교수는 “KBS 충남방송총국 건립을 추진하기 위해 △민관정산학 범시민적 캠페인 전개 △KBS 인재개발원 유치(이전을 통한 건립 재원 확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및 방송인력 양성 등 교육특화형 시설 육성 등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이날 김명숙 기획경제위원장은 “KBS 복합방송시설의 핵심은 각종 정보의 불평등을 받는 충남도민을 위한 뉴스 제작 및 제공, 지역에 특화된 재난방송의 구현”이라며 “그동안 13년째 빈터로 남아있는 KBS 부지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정치권에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