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이 기억 나는 첫 아이… “중요한 건 가정입니다”
발바닥이 기억 나는 첫 아이… “중요한 건 가정입니다”
  • 노진호 기자
  • 승인 2023.10.16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행Ⅱ] ⑦ 이명숙 상담사(청소년 동반자)
양육 위해 상담 공부 시작… “전문 상담사, 15년”
1388 활동 등도… “희망의 계기를 만들어주는 일”

내포뉴스는 2021년 홍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조현정)와 함께 연간기획 ‘동행’을 연재한 바 있다. ‘동행’이란 타이틀에는 어려움을 겪는 우리 아이들과 함께하겠다는 의미를 담았고, 학교 밖 청소년들에 관한 이야기를 다뤘다. 내포뉴스는 2023년 또 한 번의 ‘동행’을 한다. 올해는 아이들의 마음을 살피고, 발걸음을 지켜보는 이들의 이야기를 전할 예정이다.

지난 4일 광천에서 만난 이명숙 상담사. 그는 고향인 이곳에서 남편과 제과점(뚜레쥬르)도 운영 중이다. 사진=노진호 기자
지난 4일 광천에서 만난 이명숙 상담사. 그는 고향인 이곳에서 남편과 제과점(뚜레쥬르)도 운영 중이다. 사진=노진호 기자

내포뉴스와 홍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전하고 있는 두 번째 동행의 일곱 번째 주인공은 이명숙 상담사(청소년 동반자·61)이다. 그는 ‘상담사’란 직업이 세상에서 사라지길 원하고 있었다. 그건 아이들을 위한 바람이었다.

홍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소속인 이명숙 상담사는 광천에 있는 사무실(광천청소년문화의집 건물)에서 근무하고 있다. 광천은 이 상담사의 고향이기도 하다. 그는 광천제일고(현 충남드론항공고)를 나와 혜전대에서 교육학을 공부했고, 전문적인 상담사의 길로 들어선 건 15년쯤 됐다.

이 상담사는 “서른에 결혼 후 아이들 양육에 도움이 될듯해 상담 공부를 시작했다. 점점 다른 아이들도 내 아이처럼 여겨지기 시작했고, 그게 현재까지 왔다”며 “가끔 봉사활동으로 해오다가 15년쯤 전부터 본격적으로 하게 됐다”고 회고했다. 이어 “1년이면 최소 24명의 아이를 만나게 된다. 1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참 많은 아이를 만났고, 참 많은 마음을 보게 됐다”고 더했다.

이루 헤아릴 수 없는 아이들이 시간 속에 새겨져 있지만, 첫 인연은 조금 더 각별했다. 그가 처음 마주한 건 ‘은둔형 청소년’이었다. 이 상담사는 “이혼가정 아이로 아버지와 살고 있었다. 고1 여학생이었는데 문도 안 열어줘 애를 먹었다”며 “3개월 정도 상담했는데 얼굴보다 발바닥이 기억난다. 항상 이불을 뒤집어쓰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부모님의 이혼으로 인한 불안과 부족한 보살핌이 문을 닫게 한 것 같았다”고 덧붙였다.

이 상담사는 “사실 상담다운 상담은 못 했다. 그저 옆에 앉아 있어 주고, 나 혼자 이런저런 이야기를 했다. 그러다 시간이 되면 인사를 건네고 다음을 약속했다”며 “이후에 염운섭 상담사(전 홍성군청소년수련관장)가 관계를 이어갔고, 그 아이의 마음의 문이 조금씩 열렸다고 전해 들었다. 대학 졸업 소식까지만 알고 있다. 잘살고 있을 거라 믿는다”고 전했다.

이 상담사는 또 다른 아이의 이야기도 꺼냈다. 초등학교 때부터 상담했던 아이인데 성인이 된 후 다시 찾아왔다고 한다. 이 상담사는 “스물쯤 돼 다시 찾아왔다. 복잡한 가정사 때문인지 망상이 조금 있는 아이였다”며 “센터의 학교 밖 청소년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도움을 줬다. 지금도 가끔 얼굴을 본다”고 말했다.

이 상담사는 상담의 ‘성공 사례’는 드물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희망이 없는 일로 여기지는 않았다. 그는 “당장 큰 변화를 기대한다기 보다는 어떤 ‘계기’ 같은 걸 만들어주는 일”이라며 “상담했던 아이를 우연히 보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밝은 모습인 경우가 참 많다”고 뿌듯해했다.

이 상담사는 홍성군청소년수련관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지원협의회 활동도 10여년째 하고 있고, 홍성군 1388청소년지원단의 일원이기도 하다. 그는 “정서적 상담도 좋지만, 물질적 도움도 중요하다는 생각에 참여하게 됐다”며 올해 1388을 통해 만난 신기한(?) 인연을 소개했다.

이 상담사는 “올해 1388은 멘토-멘티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는데 내 짝이 스무 살에 다시 찾아왔다는 바로 그 아이의 동생이었다. 참 얄궂은 인연”이라며 “올해 1388 활동 중엔 삼겹살 데이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 그날 아이들은 온종일 웃었고, 쉼 없이 이야기했다. ‘가정에서도 이런 시간이 좀 더 있었으면 좋았을 텐데’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이 상담사에게 혹시 힘겨운 시간을 보내고 있을지도 모를 아이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을 묻자 “부모와 많이 이야기하고 감정을 표현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물론 어른들의 몫이 더 큰 것임은 전제하고 말이다. 이 상담사는 “아이들은 ‘집에 이야기해도 소용없다’는 말을 많이 한다. 그만큼 소통이 안 되는 것이다. 가정이 가장 중요하다. 가정에 문제가 없다면, 부모가 그 역할을 더 잘한다면 상담사란 직업은 사라질 것”이라며 “상담해보면 가족 간 대화가 단절되고, 가족여행을 한 번도 못 가본 아이도 많다. 처음부터 문제가 있는 아이는 없다. 답답한 마음에 잠시 다른 곳을 볼 뿐”이라고 강조했다.

이명숙 상담사를 처음 알게 된 건 첫 번째 ‘동행’이 진행되던 2021년 가을이었다. 당시 고교 2학년 주호(가명)를 만났고, 주호를 돕고 있던 게 이명숙 상담사였다. 그때 주호에게 ‘10년 후’를 물었는데, 돌아온 답은 ‘지금보단 즐겁게 살고 있을 것’이었다. 주호를 비롯한 모든 아이가 그랬으면 좋겠다. 더불어 그때쯤엔 상담사란 직업이 낯설어지길 바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